인천지역 각 군·구가 내부 반발을 우려해 성과상여금 시행을 미루고 있는 가운데 처음으로 성과상여금을 지급한 연수구가 지급대상자 선정을 둘러싸고 논란을 빚고 있다.
 특히 일부 공무원들은 지급받은 성과상여금을 상여금 대상에서 제외된 직원들과 나누어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
 8일 연수구에 따르면 지난 3일 전체 공무원 462명중 70%인 322명에게 1억7천7백51만원을 비공개로 지급했다.
 이중 150% 지급자는 45명, 100% 지급자는 90명, 50% 지급자는 187명이고 나머지 30%인 140명은 지급대상에서 제외됐다.
 성과상여금 지급에서 제외된 일부 공무원들은 “특정인사 중심으로 대상자가 선정됐다”며 객관성에 의혹을 제기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에 일부 직급에서는 이미 지급된 성과상여금을 모아 지급대상에서 제외된 공무원과 재분배하기도 해 성과상여금 제도의 본래취지를 무색케 했다.
 또 한 사무관은 자신이 받은 성과상여금이 부담스러워 공무원직장협의회 후원금으로 기탁하기도 했다.
 김모 팀장은 “현재 성과상여금을 받는 것은 단지 명예의 차원일 뿐”이라며 “지급대상에서 제외된 직원들의 반발을 최소화할 수 있는 객관적인 기준마련이 우선돼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남동구와 동구, 부평구 등 대부분 자치단체도 늦어도 6월초까지 자체근무평가를 기준으로 성과상여금을 지급한다는 원칙을 세우고 지급제외자를 달래기 위한 묘안을 짜내고 있다.
 서구와 계양구 등은 내부논란을 우려해 아예 성과상여금 지급을 당분간 미루기로 했다.
〈남창섭기자〉
csnam@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