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차의 해외매각 협상이 언제 이뤄질 지 불투명한 가운데 인천지역자동차산업살리기 범시민협의회가 정부에 대우차정상화 일정을 명확히 밝힐 것을 촉구한 것은 시의적절하다. 더욱이 미국 제너럴모터스(GM)사의 대우차 인수가 무산될 경우를 대비해서라도 채권단은 출자전환을 통한 공기업화 방안 등 종합대책을 조속히 수립해야 한다.

 우리는 그동안 GM과의 매각협상과 관계없이 정부와 채권단 그리고 회사경영진이 대우차의 정상화 방안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정부와 GM사가 애매모호한 입장을 보이며 협상이 답보상태를 거듭하고 있고 시민단체 등 지역사회가 대우차살리기 운동에 가세해 그나마 회생의 기운을 찾고 있는 현실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지금 GM사는 대우차 인수에 분명한 입장표명을 유보하고 있다. 그 시기가 예측할 수 없는 상태다. 어찌보면 내달에는 협상에 임할 것 같이 보이나 인수조건 등에 대해 경영진이 보완이나 추가 검토를 요구할 경우 입장표명을 6월이나 그 이후로 연기할 수도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이처럼 대우차의 해법을 오직 해외매각에서 찾으려는 정부의 무성의와 무책임이 궁극적으로 노사갈등과 함께 대우차를 경영악화 상황으로 몰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성 싶다.

 대우차의 해외매각이 지연되면 될수록 정상화는 더욱 늦어지고 이로 인해 지역경제가 더욱 깊은 수렁에 빠져들 것은 뻔하다. 대우차의 협력업체들도 한치 앞을 내다보지 못하고 자금난에 허덕이며 전전긍긍하고 있는 현실이다. 대우차는 올 상반기에 채권단으로부터 모두 7천7백79억원의 경영자금을 지원받기로 했다. 지난 3월말 현재 4천1백96억원의 자금지원을 받았으나 여전히 협력업체들은 자금난 속에서 이중 삼중의 고통을 겪고 있어 상황이 보통 심각한 것이 아니다.

 대우차의 정상화는 대우차에 국한된 문제만이 아니다. 인천·경기지역 경제에 파급되는 영향이 지대하기 때문이다. 정부는 이제 대우차 문제 해결을 위한 확실한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더이상 GM의 인수에만 눈치보며 매달릴 것이 아니라 해법 마련을 위한 다각적이고 구체적인 중^장기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