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시대에 날로

중요성을 더해 가고 있는

지역사회의 제반 문제점을 타파하고 전문직업인 양성을 위해 연구를 게을리하지 않으며 지역주민들에게

평생교육 기반의 조성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 한수이북 최초의 신흥대학 김병옥(66)학장.

 -신흥대학을 개교한 목적은.

 ▲본 학원은 기독교의 사랑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교육정신을 성실히 지켜나가며 홍익인간의 이념을 펼치기 위해 인격의 완성, 국가와 사회에 봉사하는 중견 전문직업인을 양성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지난 1960년에 설립됐다.

 -중점 교육목표는.

 ▲본 학원은 정치, 경제, 사회, 보건, 공업 등의 분야에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전문직업인을 양성할 목적으로 설립됐다.

 그러므로 이들 각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 및 이론과 실무를 교수들이 연구하고 진리를 탐구해 국가사회와 인류공영에 공헌할 유능한 인재를 배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교육방침은 어떻게 입안하고 있는지.

 ▲교육방침은 크게 7가지로 나눠 볼 수 있다.

 첫째는 전문직업인의 양성교육, 둘째 신의와 근면을 바탕으로 한 인간교육, 셋째 교육이 생활화되고 생산이 교육화되는 실무교육, 넷째 건전한 육체와 올바른 사고를 하는 시민교육, 다섯째 전통문화 계승과 새 문화 창조에 기여하는 민족교육, 여섯째 정서함양과 자연미를 추구하는 생활교육, 마지막 일곱번째는 근검절약하고 다변화해 가는 사회구조에 적응하는 생활인 교육 등에 중점을 두고 교육해 나가고 있다.

 -향후 발전계획은.

 ▲전문직업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외국어, 컴퓨터, 직업윤리 등에 중점을 두고 평생교육, 살아있는 직업교육, 특성화교육에 중점을 둬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일익을 담당할 생각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전문직업인 교육으로써 산업현장에서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실무위주의 교육으로 1인1기 이상의 자격증 취득을 위한 전문화 교육에 중점을 두며 모든 국민이 평생을 통해 직업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평생교육 기반을 확충해 나가도록 하겠다.

 또한 정보화ㆍ세계화 시대 도래에 걸맞게 개인의 적성 및 능력에 맞는 전문교육과정을 개발하는 한편 여성 및 취약계층의 직업교육 기회를 확대해 사회의 인력 수요에 부응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