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한햇동안 인천시내 45개 주택가와 학교 병원주변을 상대로한 환경소음 측정 결과 대부분의 장소에서 차량을 비롯 각종 소음이 환경기준치를 넘어섰다고 하는 것은 인천이 소음피해에도 예외지역이 아니라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 사실 예견치 못한 바는 아니지만 지역이 대기오염 등에 따른 공해 마저 심각한 상황에서 이같은 현상은 삶의 질을 위한 기본환경이 하나 같이 그도가 지나치게 열악하다는 점에서 우려가 적지않다. 더군다나 녹지·종합병원·학교등 정온을 요하는 지역 마저도 소음측정 결과 낮은 고사하고 밤에도 환경기준을 넘어선 것은 소음방지 대책을 더이상은 지연하거나 방치할수 없게 됐음을 경고하고 있다.

 사실상 인천지역은 항만을 끼고 있는데다 서울이라는 수도의 관문 역할 등 지역상의 특성에 따른 교통소음문제가 어제 오늘의 일은아니었다. 즉 매일같이 항만을 통해 국내 전지역을 배경으로 입출하는 화물차량이 수천대에 이르는데다 서해안 고속도로 제2경인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도로 등 수많은 기간도로가 인천을 중심으로 하거나 경유하고 있어 1일교통량이 수십만대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비한 지역내 간선도로의 교통망은 거의 제자리 걸음수준인데다 소음피해를 방지키 위한 방안 마련도 제대로 돼있지 않아 지역내 소음공해는 그동안 노출된 상태로 방치돼왔다. 이로인해 과속에 따른 소음은 물론이요 정체로 인한 소음이 우리 주변에 늘 상존해 왔으며 우리를 괴롭혀 왔다. 이는 인천시민이 밤낮없이 소음공해에 시달리며 인천시는 소음공화국이라는 결론으로 마땅하게 됐다는 증거다.

 이런마당에서 당국이 그동안 추진해온 고속도로주변 방음벽 마련으로만 소음방지에 소임을 다했다는 발상은 너무도 안일하고 졸렬한 소음대책으로 밖에 볼 수 없게 됐다. 지금이라도 주민생활에 스트레스를 주고 정신질환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주요인이 소음이라는 것을 안다면 소음공해 방지대책을 더이상 외면해서는 안된다.

 지역생활에 가장 문제점으로 대두돼온 대기공해의 주요인도 소음공해와 마찬가지로 차량에서 비롯된다. 당국은 앞으로라도 차량소음규제지역 고시는 물론이요 운행중 불필요한 소음방지를 위한 규제법규마련에 적극나서 주민생활권 보장을 위해 힘을 쏟아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