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표현 중단해야" 공격 … 더민주 "이제라도 협상을" 맞불
선관위 "사용할 수 없다" 입장 선회 … 양측, 선관위에 책임 묻기도

초읽기에 들어가 4·13 총선에서 인천지역 야권단일화는 사실상 물 건너 간 가운데 이를 둘러싼 야권 내 공방만 가속화되고 있다.

국민의당 문병호 인천시당위원장은 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당 후보가 단일화에 합의하지 않았는데도 더불어민주당은 정의당 후보가 없었던 지역구에서도 '야권단일후보'라는 명칭을 사용하면서 허위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며 "더민주는 국민의당을 흔들기 위한 명분 없는 야권연대 주장과 '야권단일후보' 표현을 쓰려는 꼼수를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2일 "더민주·국민의당과 정의당이 후보 단일화에 합의하지 않은 경우에는 '야권단일후보'라는 표현을 사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남구을에 출마한 국민의당 안귀옥 후보가 정의당 김성진 후보를 상대로 낸 야권단일후보 인쇄물 철거와 사용금지 가처분 신청을 전날 인천지법이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명칭 사용을 둘러싼 후폭풍도 거세지고 있다.

남동갑 지역구에 출마한 국민의당 김명수 후보는 "더민주 박남춘 후보는 단일화를 이룬 후보가 한 명도 없는데도 연설 차량, 현수막 등에 '야권단일후보'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며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박 후보를 지난 2일 남동구선관위에 고발했다.

더민주 시당은 국민의당에 야권 단일화를 촉구하며 '맞불'을 놓았다.

더민주 시당은 같은 날 논평을 내고 "국민의당이 '야권단일후보' 명칭을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것은 야권단일후보의 일원이 되고 싶어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이제라도 진정성 있는 자세로 야권단일 협상에 응해줄 것을 정중히 요청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국민의당과 더민주는 "'야권단일후보' 표현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입장에서 "사용할 수 없다"고 입장을 선회한 선관위를 향해 책임을 묻기도 했다.

지난 1일 법원의 인용결정에 이의신청을 한 더민주 시당은 "중앙선관위는 법적 판단이 끝나지 않은 사안에 자체 검토나 법적 대응도 하지 않은 채 입장을 바꾼 것에 사과하고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

계양을에 출마한 국민의당 최원식 후보는 "'야권단일후보'가 들어가 있는 모든 후보자들의 선거홍보물을 즉각 회수하고 폐기할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신섭·신상학 ·김원진·이순민 기자 jshin020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