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지역 네거티브 판쳐 '정치 피로감' 무관심 우려
지역현안 이해·강한 추진력 가진 후보고르기 촉박해

13명의 인천 국회의원을 뽑는 4·13 총선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남은 기간이라도 여야 후보 간 정책 경쟁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게 일고 있다.

각 당별 경선과정에서 중앙·인천발 각종 네거티브로 인천지역 유권자들의 정치에 대한 피로감이 극에 달했고, 이는 곧 정치·선거 무관심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특히 지역 국회의원을 뽑는 만큼 지역 현안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강한 추진력을 가진 후보가 누구인지 관심이 쏠리는 게 당연한 만큼 여야 각 당과 후보들은 내실 있는 정책으로 승부를 가려야 한다는 게 유권자들의 목소리다. <관련기사 2·3·4·5면>

앞서 여야는 총선 후보를 결정하는 경선 과정에서 계파 간 기 싸움, 야권단일화 잡음을 일으키는 등 '그들만의 총선'을 치른 바 있다.

그 결과 인천 지역 곳곳에서는 다여다야(多與多野) 구도가 만들어졌으며, 이를 바라보는 인천 유권자들로서는 후보 선택권에 대한 혼란이 가중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31일부터 시작되는 공식 선거운동 기간이라도 후보들이 정책 선거에 주력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일단 정책선거를 수면 위로 올린 지역은 인천 서구갑 여야 후보다.

새누리당 이학재·더불어민주당 김교흥 후보는 지난 25일 '청라썰전 토론회'에 참석, 7호선 청라 연장사업 등 지역 현안을 주제로 주민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1대 1 토론을 벌였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지지부진한 지역 현안에 대해 '네 탓' 공방만 했다는 비판이 주를 이뤘지만, 경선 잡음 여진이 아직 남아있는 상황에서 정책을 주제로 여야 후보가 한 자리에 모였다는 것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는 것이 일각의 평가다.

이와 관련,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그동안 당 내 경선 등으로 인해 후보들이 중앙당 등에 눈치를 보느라 지역 현안 등 정책에 접근하지 못했던 것은 사실"이라며 "이제 여야 후보가 결정된 만큼 중앙당과 시당, 후보들 간 공조를 통해 이번 총선이 정책 선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일보는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과 공동으로 정책 선거를 목표로 인천 총선 정책 네트워크를 운영한다. 분야별 지역 현안 전문가 기고를 받고, 후보별 공약에 대한 분석을 벌일 계획이다.


/신상학 기자 jshin020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