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국4실·인력 134명으로 … 시, 임대료 지원·포럼 개최 예정

녹색기후기금(GCF)과 인천시 간 관계가 더욱 긴밀해질 전망이다. GCF의 인력과 조직 확대에 맞춰 시가 행·재정적 지원에 나설 예정이고, 이번 기후변화협약 총회에서 두 기관 간 관련 포럼을 각각 개최하는 등 '송도와 GCF'의 친밀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시는 GCF가 기존 4국3실 조직을 내년에 4국4실로 늘리고 인력도 50명을 추가 채용, 현재 84명에서 134명으로 늘릴 예정이라고 26일 밝혔다.

GCF는 개발도상국의 기후변화 대응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 내년에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점을 고려, 인력과 조직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GCF는 이달 초 잠비아에서 열린 11차 이사회에서 온실가스 감축 등을 위한 8건의 최초 사업을 승인했다. GCF 지원액을 포함한 전체 사업비는 총 6억2400만달러(7126억원)다.

인천시는 GCF 조직 확대를 위한 행·재정적 지원을 뒷받침한다.

시는 GCF 사무공간으로 송도 G타워 4개층의 임대료를 지원하던 것을 내년에는 2개층 임대료를 더 지원할 예정이다.

시와 GCF가 이번 기후변화협약 총회에서 더욱 긴밀해진다.

지난 24일 인천시청을 방문해 유정복 인천시장을 만난 헬라 쉬흐로흐 GCF 사무총장은 시 지원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하고, 오는 11월30일부터 12월11일까지 파리에서 열리는 '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의 준비상황을 설명했다.

시와 GCF는 각각 12월9일 파리에서 기후변화협약 총회에 맞춰 부대행사로 각각 포럼을 개최한다.

시는 '스마트 & 그린 시티'란 주제로 송도에 위치한 GCF의 중요성과 '송도가 기후변화대응에 맞춘 스마트 도시'란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송도란 도시브랜드를 해외에 수출하겠다는 전략으로 유 시장은 이 곳에서 송도의 현황과 미래 등에 대한 축사와 환영사를 비롯해 면담 등을 벌인다.

GCF 역시 기후금융포럼을 열 예정이다.

유 시장은 이를 위해 오는 12월6∼11일 프랑스와 영국을 방문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시와 GCF간 협약에 맞춰 운영에 필요한 지원을 하고 있다"며 "이번 유엔 기후변화협약 총회 때 GCF가 위치한 도시 인천이 기후변화에 가장 발 빠르게 대응하는 곳이란 사실을 포럼을 통해 세계에 알릴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