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단치단체와 경제단체, 지역대학들이 기술개발 등 기업들의 경영혁신을 위해 실시하는 지원시책이 제대로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기업혁신활동 기여도는 특히 첨단업종일수록 낮게 나타나 서둘러 개선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이는 인천중소정보통신협회와 인천발전연구원이 지난해 말까지 인천지역 기계·생물·전자정보산업 1천3백3개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 5일 발표한 "지역 혁신환경 및 정보화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에서 밝혀졌다.

 이 조사결과에 따르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경제단체, 지역대학들은 기업들의 혁신활동 지원을 위해 연구개발, 생산 및 인력양성, 마케팅, 기타 기업활동여건 등 4개 부문에 걸쳐 다양한 시책을 펼치고 있으나 기여도 평가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경제단체·대학간에 큰 격차를 보였다.

 중앙정부와 그 산하기관의 경우 응답업체의 30~40%가 기여도가 큰 것으로 응답, 대체로 만족해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반면 지방정부와 경제단체는 기여도가 20% 안팎에 불과했다.

 여기에 기업들의 혁신활동에 지방정부와 더불어 영향도가 큰 것으로 지적되고 있는 지역대학은 기여도가 높다는 업체는 조사대상의 10% 정도에 그쳤고 60~70% 이상은 낮다고 응답, 지역내 지원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업종별 기여도는 첨단산업일수록 낮아 생물과 전자정보산업의 경우 높다고 답한 업체는 20~30% 수준에 불과한 반면 50% 이상은 낮은 것으로 지적했다. 이는 기계산업 기여도의 절반 수준에 불과한 것이다.

 지원정책 및 제도에 대한 평가도 창업, 세제감면 등 기타 기업활동여건 부문만이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고 혁신활동의 핵심이라 할 연구개발, 생산 및 인력양성, 마케팅 유통 부문은 1, 2개 개별사업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100점 만점에 50점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천발전연구원은 조사보고서에서 이와 관련, 현재 추진되고 있는 다양한 지원정책에 대한 보다 엄밀한 수요분석을 통해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정책에 초점을 맞추고 한정된 자원이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홍전기자〉

kimhj 60@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