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 정치적 입지 강화될 것”

 민주당 김중권 대표를 10일 여의도 당사 대표실에서 만났다. 정계개편과 개헌론이 난무하고 안기부자금 수사 등으로 얼룩진 정국의 수습방안 등에 대한 그의 견해를 들어봤다. 또 민주당내에서 인천, 경기지역의원들의 급부상과 그들의 역할, 지역발전에 대해 김 대표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 지도 알아봤다. 김 대표는 “정계개편은 DJP공조가 완전히 회복되면서 필요성이 없어졌다”고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인천, 경기지역발전에 대해 그는 “경인지역의원 다수가 당의 주요직책을 맡으면서 정치적인 비중도 커지고 지역발전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진단했다.

 -새해 벽두부터 민주당 의원 자민련 입당 등 DJP 공조문제가 정치권의 핫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 문제가 여야정국경색의 단초가 되면서 향후 처리과정과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DJP 공조의 개인적인 입장은 무엇입니까.

 ▲새해 초 부터 여야가 대화와 타협의 생산적인 정치권의 모습을 보여드리지 못해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민주당 의원들은 본인들도 밝혔듯이 정국안정을 위한 살신성인, 우국충정의 결단을 내렸습니다. 지난 총선민의는 어느 당에도 과반수를 허용하지 않음으로써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하라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한나라당이 정치적 실체인 자민련의 원내교섭단체 구성을 반대, 국회가 파행을 거듭해 불가피하게 이적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DJP 공조를 통해 국민의 정부를 탄생시켰으며 환란극복 과정과 4대개혁을 추진하는데 크게 기여를 했습니다. 그리고 DJP 공조에 틈이 생겼을 때 국정운영에 큰 차질을 빚었다는 사실을 잘아실 겁니다.

 -김 대표는 스스로 내각제를 선호한다고 밝히면서 개헌을 통해 차기정권에서 대통령중임제, 정·부통령제를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항간에서는 여권과 야권의 일부세력이 대폭적인 정계개편과 개헌작업을 추진하고 있다는 설이 나돌고 있는데요.

 ▲정계개편이나 개헌작업을 생각한 적도, 계획도 있지 않습니다. 또 실현성도 없습니다. 그리고 이번 DJP 공조를 계기로 합당이나 정계개편의 요인이 사라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최고위원에 임명된 뒤 사견임을 전제로 국정안정과 책임정치차원에서 4년 대통령중임제를, 국민화합을 위해서 정·부통령제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개헌은 국민과 야당의 동의가 있어야 하는 만큼 이번 정부에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최근 안기부자금 수사와 관련, 김 대표가 이 총재 연루를 직접 거론하는 등 양측의 관계가 점차 악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안기부 자금수사는 앞으로 여야관계를 더욱 악화시킬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입니다.

 ▲제가 이총재를 직접 거론했다고 하셨는데 이는 잘못 알려진 것입니다. 저는 상식선상에서 당시 선대위의장이었던 이 총재가 보고를 받았으면 알았을 수 있고 아래에서 보고를 하지 않았다면 모를 수도 있다는 극히 원론적인 언급을 한 것 뿐입니다. 그러나 이번 사건은 정치자금을 수사하는 정치사건이 아니라 국가예산 1천1백57억원의 횡령사건으로 국기를 흔드는 중차대한 문제입니다. 실체적 진실이 무엇인가 하는 것은 사직당국이 조사하고 있으니 명명백백하게 밝혀질 것이고 엄정한 수사를 통해 진실을 밝히라는 것이 국민들의 요구입니다.

 -국민들의 최근 바람은 상생의 정치를 통한 경제회생입니다. 그러나 정치권은 이러한 국민들의 여망을 뒤로 한 채 다툼만 하고 있습니다.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김대표의 정치복안은 무엇입니까.

 ▲민주당도 올해 목표가 경제살리기와 여야간 "상생의 정치" 실현이었습니다. 지금 아시다시피 국민들은 경제난으로 무척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경제난 극복에 모든 국가적 역량이 투입되어야 합니다. 정치의 기본틀은 대화와 타협입니다. 저는 늘 야당은 "영원한 야당"이 아니라 "잠재적, 예비적 여당"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사건의 진행과 관계없이 경제를 되살리는 데 야당이 책임있고 일관성 있는 좋은 정책을 내 놓는다면 기꺼이 받아들일 용의가 있습니다.

 -인천, 경기지역은 다른 곳보다 대우자동차의 경제의존도가 높은 지역입니다. 민주당도 이런 상황을 인식해 대우차 특위를 구성해 조속한 해결책을 모색하려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러나 사무총장으로 임명된 박상규 위원장 후임으로 장영달 의원이 위원장을 맡았는데 애매한 태도 등 흐지부지하는 느낌입니다.

 ▲대우자동차가 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여당도 이 문제를 결코 소홀히 대처하지 않겠습니다. 그러나 세계무대에서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취약한 대우자동차는 회사와 노조가 합심해서 회사를 살리려는 자구노력을 더해야 한다고 봅니다. 공적자금 추가지원여부는 전적으로 채권단이 잘 판단해서 결정할 일이지만 회사측의 구조조정 노력이 설득력 있게 진행된다면 당에서도 보다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겠습니다.

 -최근 차기 대권후보론 중에서 특정지역후보 불가론이 불거져 나올 정도로 지역주의 문제가 심각합니다. 지역색을 타파하는 정치발전 등 김 대표께서 생각하는 여권의 차기 대권주자는 어떤 인물이어야 한다고 봅니까.

 ▲지금 민주당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4대 개혁을 뒷받침하고 경제를 되살리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올 상반기 동안 개혁의 승패여부가 향후 한국경제의 미래를 결정할 시점에 있습니다. 이럴 때 정국을 어수선하게 만들 소지가 있는 차기대권 얘기를 거론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봅니다. 적절한 시점이 되면 공정한 경쟁이 시작될 것입니다.

 -행자부에서 기초단체장을 임명제로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지방자치법 개정작업이 진행중 입니다. 개정법안에 대한 공청회 등에서도 찬반론이 팽팽하게 전개되는 등 여러 장단점이 있다고 보는데 김 대표의 입장을 밝혀주십시요.

 ▲이 문제를 놓고 논란이 뜨겁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공청회를 통해 다양한 견해가 수렴되어서 풀뿌리 민주주의인 지방자치제가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지난해 국회예산심의에서 영·호남 편중지원문제로 여론이 들끓었습니다. 상대적으로 박탈감을 느끼고 있는 경인지역 주민들을 위해 집권당으로서의 배려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지난 예산안 처리과정에서 다소간 문제가 있어 지역민의 여론이 좋지 않은 것으로 들었습니다. 제가 대표가 되고 난 뒤 인천 부평갑 출신 박상규 의원이 집권여당의 사무총장에, 그리고 경기 용인갑 출신의 남궁 석 의원이 정책위의장에 각각 발탁되는 등 당의 핵심요직인 당 3역 중 2명이 인천·경기에서 배출됐고 김영환 대변인도 경기 안산출신입니다. 이분들이 인천·경기지역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며 이 지역이 명실상부하게 정치, 경제 등 모든 면에서 우리나라의 심장부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제가 뒷받침 하겠습니다.

 -김 대표는 개인적으로 인천, 경기지역에 많은 애정을 쏟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일부에서는 차기 대권도전에 표를 의식한 애정표현이지 지역발전에 보탬이 되지는 않는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김 대표의 진솔한 입장을 밝혀 주십시요.

 ▲제가 고향 대구·경북지역 다음으로 자주 방문하는 곳이 인천, 경기지역입니다. 인천·경기지역이 서울에 인접한 탓도 있을 것이지만 친한 지구당 위원장들이 많은 까닭도 있지 않나 싶습니다.

〈정리=김규원·정찬흥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