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기부 예산으로 선거자금을 지원받은 명단이 언론에 공개되면서 여야는 9일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한나라당은 "안기부 리스트" 공개에 대해 "야당죽이기"라고 강력 반발한데 반해 민주당은 이번 사건을 "안기부 예산횡령 총선 살포사건"으로 규정짓고 성역없는 수사와 국고환수 등을 촉구했다.

 △민주당=김중권 대표는 이날 여의도당사에서 열린 당 4역회의에서 “여든 야든 검찰에 출두해 조사를 받고 진상을 밝혀야 한다”면서 성역없는 검찰수사를 강조했다.

 김 대표는 또 “안기부 자금은 결국은 국민의 세금으로 조성된 것인 만큼 반드시 국고로 환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이어 “여야가 이번 사건에 대해 공방을 벌이고 서로 고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국민이 분노하고 실망하고 있는 만큼 실체적 진실을 자발적으로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상규 총장은 “정권이 교체되지 않았으면 안기부 선거자금 문제는 드러나지도 않았을 것”이라며 “계속 집권할 것으로 생각해 안기부 자금의 선거자금 지원과 같은 일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와함께 “이번 사건과 관련해 정쟁은 피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내면서 “야당이 안기부 예산유용을 정치쟁점화하고 있다”고 판단, 정치공세를 적극 차단하기로 했다.

 △한나라당=한나라당은 15대 총선 등에서 안기부 자금지원을 받은 신한국당(한나라당 전신) 후보의 명단이 공개되자 특별검사를 임명, "김대중 대통령의 4대 비자금"을 공개적이고 투명하게 전면수사할 것을 촉구했다.

 한나라당은 이날 오전 주요당직자회의와 "국정위기비상대책위" 첫 회의를 잇따라 열어 “안기부 자금 지원받은 사람의 명단을 흘리는 것은 정치주구가 된 검찰총장의 모습이다”고 비난하면서 강력 대응키로 의견을 모았다.

 김기배 사무총장은 주요 당직자회의에서 “전의원들의 계좌를 뒤지고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검찰을 더이상 믿을 수 없다”며 “DJ 비자금 등 현정권과 관련한 각종 비리를 특검제를 통해서 풀자”며 특검제를 통한 전면수사를 촉구했다.

 권철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97년 11월 정치자금법 개정 당시 그 이전의 정치자금은 백지화하기로 했다”며 “정권 재창출에 눈이 먼 야당 흠집내기와 이회창 죽이기의 의도가 명백하다”고 주장했다.〈김규원·정찬흥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