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방적 인력감축으론구조조정 성공 못한다”

 “일방적으로 인력감축을 강요해서는 구조조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할 수 없는 만큼 노·사 모두가 대우자동차를 살리는 데 참여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민주당 박상규 사무총장 후임으로 대우특위 위원장을 맡은 장영달의원 (3선·전북 전주완산)은 대우 정상화의 최우선 과제를 "원만한 노·사 합의"라고 강조하고 양측간의 대화재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대우자동차 부도로 인해 자금난과 연쇄부도에 봉착한 협력업체들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채권단의 자금지원이 재개돼야 한다고 보는데.

 ▲자금지원이 계속되기 위해서는 노·사간 향후 진로에 대해 협의가 신속하게 이뤄져야 한다. 채권단에서도 투자된 자금회수에 몰두할 것이 아니라 정상가동이 될 수 있는 지 모든 것을 판단해야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다.

 -노조와 금속노련에서는 대우차 사태를 야기한 김우중 전 대우회장을 소환해 처벌하고 밀반출된 외화를 환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김우중 회장의 처벌여부는 대우회생과는 다른 문제다. 하지만 노조가 김 회장의 잘못된 경영으로 인해 선의의 피해를 받았다고 생각하고 가해자인 김 회장을 응징해야 한다는 심정은 충분히 이해한다. 김 회장은 지금이라도 해외도피에서 그만두고 잘못된 경영에 대해 도덕적, 실질적 책임을 져야 한다.

 -사측에서는 구조조정이 잘 안될 경우 강제 인력조정에 들어갈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고 정부도 이에 동조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이에 대한 견해는.

 ▲일방적으로 고용조정을 강요해서는 타협이 되지 않을 뿐 아니라 어느쪽에도 일방적으로 피해를 강요해서는 대우문제를 결코 풀어 나갈 수 없다. 노사 모두가 대우가 살길이 무엇인지 허심탄회하게 논의하고 노조도 희생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상생을 위해 고통을 감수하겠다는 의지를 가져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대우차 해외매각 일정이 잡히지 않아 상황이 악화되고 있는데 정치권에서 나서 GM에 조기 매입을 촉구하거나 공기업으로 유도할 의사는 없는가.

 ▲상품은 깨끗이 닦아서 팔아야 값이 나가는 것이 경제의 원칙이다. 돌아가지도 않는 공장을 고철값을 사가라는 방식의 "선 매각 후 정상화"는 가격만 하락시킨다. 대우차가 상품가치가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며 필요할 경우 공기업화하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정찬흥기자〉 chj ung@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