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권協 “2~3개 시군마다 1곳씩”

 경기도내 성남, 구리, 하남 등 동부권 10개 시·군이 광역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에 본격 나선다.

 이들 시·군은 폐기물처리시설운영의 경제성과 효율성 제고를 위해 2~3개 시·군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한 군데서 처리하는 광역 폐기물처리시설을 갖춰 나가기로 했다.

 경기도 동부권협의회는 19일 제156차 정례회의를 갖고 폐기물처리시설의 광역화 추진안을 마련, 해당 시·군별로 각각 자율협의를 거쳐 시설 건립을 본격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동부권협의회는 성남, 구리, 남양주, 하남, 이천, 용인, 여주, 광주 가평, 양평 등 10개 시·군으로 구성돼 있다.

 광역폐기물 처리시설은 최근 "1개 시·군 1개 소각장 건설" 계획이 입안 초기단계부터 극단적인 지역이기주의로 난항을 거듭하고 있는데다 지자체별 중복투자로 인한 재정손실과 운영의 저효율까지 초래, 이의 대안으로 제시돼왔다.

 도는 이와관련, 광역시설에 대한 국·도비 지원을 종전보다 각각 10%씩 확대하고 미온적인 지자체에 대해서는 보조사업지원을 전면 중단하는 등 광역시설건립 활성화를 적극 추진해왔다.

 협의회는 폐기물처리시설이 광역화되면 다이옥신 등 환경오염 피해를 이유로 소각시설 유치를 강력히 반대하는 등의 지역 이기주의 현상이 상당히 수그러들 것으로 전망했다.

 또 쓰레기처리시설을 매립 또는 소각에 과다하게 의존함으로써 매우 낮았던 자원회수율과 이에따른 재활용률도 크게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들 10개 시·군은 기존에 가동중인 각 지자체의 소각시설 여유용량을 최대한 활용키위해 해당 참여지자체에게 사용부담 수수료를 10%범위내에서 가산지원하는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기금을 조성, 소각시설이 들어서는 인근 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비 일부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들 시·군은 앞으로 환경시설 광역화를 통해 소각, 매립, 음식물쓰레기처리시설, 하수슬러지 등 기존 폐기물 처리시설과 하수처리시설 등의 기능을 서로 보완할 수 있는 시설을 교환 설치할 것으로 알려졌다.

 10개 시·군은 이를위해 빠른 시일안에 폐기물처리설 동부권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본격적으로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심언규기자〉

egsim@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