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권리찾기운동본부, 연수구시민단체연대회의 등 47개 주민 및 시민단체로 구성된 「올바른 수인전철 건설을 위한 인천시민협의회」는 17일 시민들의 서명을 받아 인천시의회에 「수인선 지상건설 전면 백지화 요구 청원서」를 제출했다.

 이번 청원서에서 시민단체들은 『철도청과 인천시가 여·야정치인이 공약했던 수인선 지하화 약속을 어기고 내년 9월 연수-정왕간 11.3㎞ 구간 지상 착공을 발표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수인선이 지상으로 건설될 경우 소음·분진·진동으로 환경피해가 클 뿐 아니라 도시 전체가 동서로 갈리는 기형적 모습을 띠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주민들은 수인선이 여객전용 전철이 아니라 무연탄·양곡·양회 등 화물을 연간 1백70만t이나 운송하며 이중 무연탄이 77%인 1백32만t에 달해 석탄가루로 인한 환경오염이 불보듯 뻔하다고 지적했다.

 연수-정왕간 지상건설은 청학-옥련-남구 등 인천 여타 지역의 지상건설을 의미하며 철도청과 시가 환경영향 평가도 하지 않고 수인선을 건설하는 등 근본적으로 인천시민을 무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민단체는 시의회가 인천시민의 동의없는 수인선 지상건설을 백지화해 줄 것을 촉구했다. 더불어 수인선 지상건설을 전제로 시가 편성한 2001년 관련 예산 전액을 삭감해 줄 것을 청원했다.

 시의회에서 공청회를 주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줄 것을 요구했다. 〈김기준기자〉

gj kim@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