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 황석영씨(57)의 문학적 성과를 중간 결산하는 「황석영 중단편전집」(4권)과 「희곡전집」(1권)이 창작과 비평사에서 출간됐다.

 중단편전집에는 62년 사상계 신인문학상 수상작 「입석부근」(立石附近)과 조선일보 신춘문예 당선작 「탑」(70년)에서부터 「객지」(71년), 「한씨 연대기」(72년) 「삼포 가는 길」(73년), 「몰개월의 새」(76년), 「열애」(88년) 등 총 29편의 작품이 실렸다.

 작품은 발표순서에 따라 수록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고 최초 발표본과 작품집 간행본을 기준으로 작가의 최종 교정을 거쳤다. 이 가운데 중편 소설 「객지」의 마지막 부분에는 71년 「창작과 비평」 봄호에 처음 발표될 당시 실리지 않은 대목을 추가했다.

 또 작가가 직접 작성한 작가 연보, 기존에 간행된 작품집의 서문과 후기, 황석영 문학에 대한 비평목록 등이 부록으로 수록됐다. 특히 작품집 서문과 후기 모음에는 작가가 작품별로 소재를 얻고 구성해 가는 과정이 적혀 있어 눈길을 끈다.

 희곡전집에는 「장산곶매」 「한씨 연대기」 등의 희곡과 단편영화 시나리오 「날랑죽겅 펄에나 묻엉」, 지하방송 「자유 광주의 소리」 대본 「넋풀이」 등 총 12편이 수록됐다. 이들은 작가가 70~80년대 지역문화운동의 현장에서 쓴 마당극을 비롯한 각종공연의 대본들이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