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측 역사·고고학계가 현대아산과 북한이 개성일대에 대규모로 공단을 조성키로 한데 대해 25일 기자회견을 갖고 개발에 앞서 문화재에 대한 학술조사를 실시하고 이에 대한 보존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역사민속학회(회장·최광식)와 역사학회(회장·김용덕), 한국고고학회(회장·정징원), 한국고대사학회(회장·주보돈), 한국미술사학회(회장·권영필), 한국역사연구회(회장·방기중)를 비롯한 8개 학술단체 대표들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세실 레스토랑에서 개성공단 조성에 즈음한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는 남북한 화해분위기가 무르익어가고 있고 이에 따라 북한에 대한 개발 계획이 활발해지고 있는 가운데 남한측 학술단체와 학자들이 개발에 앞서 문화재 보호측면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의지를 표명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문에서 『지난 6월15일 평양 남북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되고 그 가시적인 조치의 하나가 개성공단 조성임을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하지만 공단조성에 앞서 문화재에 대한 학술조사가 있다는 소리를 듣지 못했으므로 이런 개발이 이 일대 문화재에 적지않은 악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우려한다』고 말했다.

 공단조성 지역에 인접한 개성시와 개풍군, 장단군 일대에는 고려 왕릉 30기와 연암 박지원 묘소를 비롯해 선사시대 이래 각종 문화유적이 밀집해 있는 보고로 알려져 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