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외자유치를 위해 투자진흥관실을 두는 등 행정력을 모으고 있으나 정작 실질적인 업무에서는 소극적이어서 형식에 그치고 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다른 지방자치단체가 서둘고 있는 외국인 투자지원센터 서울사무소 개설을 이유 없이 미루고 있기 때문이다.

 외국자본 유치는 IMF관리체제 이후 재원조달에 시달리는 각 지방자치단체 사이에서 사활을 걸고 추진하는 사업. 인천시도 최기선시장이 재선되면서 최대 현안 과제로 꼽고 어느 사업보다 우선순위에 두고 있다.

 각 지방자치단체는 현재 외자 유치를 위해 정부사업투자 등과 관련 외국인 투자가들이 몰리고 다양한 정보습득이 용이한 서울에 사무실 개소를 앞다투고 있다.

 인천시와 경쟁관계에 있는 경기도는 지난 8월 서울 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 외국인 투자유치센터를 개설, 지금까지 12개사와 협상을 벌여 2억1천만달러의 외자유치가 확정 단계에 있다.

 울산시도 지난 13일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동성빌딩에 사무실을 내고 울산 신항만 배후단지 건설과 중소기업 수출촉진 등을 위한 외자 유치에 나섰고, 부산/대구/광주/전북 등도 서울 사무소 설립이 구체화 되고 있다.

 그러나 시는 외국인투자지원센터 서울사무실 개소를 검토했으나 인력^예산 지원등의 문제로 서울사무실 개소를 미뤄 외자유치에 「발벗고 나서겠다」던 의지를 의심케 하고 있다.

 인천의 경우 투자유치 사무소를 서울에 열면 지리적인 강점을 갖고 있어 외국자본을 용유/무의지구등에 우선 끌어들이고, KOTRA/외국금융회사^컨설팅업체 등과 정보네트워크 구축이 쉬워 진다.

 특히 외국인 투자가들이 인천에 들르지 않고도 서울에서 브리핑 및 기초적인 상담도 가능해 진다.

 서울사무소를 개설할 경우 연간 운영비는 인건비(11명 기준) 3억2천만원, 임대료 5천7백만원, 차량 구입/유지비 3천만원 등 총 4억1천여만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