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협상 진전없이 평행선
與 "야에 주는 건 초법적" 野 "김무성 약속 … 결단을"
▲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이 29일 여의도 새누리 당사 앞에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후덕, 임수경, 홍의락, 도조환, 우원식, 이목희, 인재근, 배재정, 김기식, 장하나, 박홍근 의원. /연합뉴스
여야는 29일 세월호특별법 협상에 다시 돌입했지만, 쟁점인 특별검사 추천권을 야당에 주는 문제에 여전히 평행선을 달리면서 결국 협상이 불발됐다.

이날은 야당이 제시한 특별법 합의 시한 마지막 날이었던 만큼 사실상 특별법 제정은 7월을 넘겨 8월까지 이어질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 주호영·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정책위의장과 세월호 특별법 TF 간사인 새누리당 홍일표·새정치연합 전해철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특별법 협상에 나섰다.

그러나 이날 여야의 '2+2 협상'은 특별검사 추천권 이견에서 한발도 진전을 보지 못하고 결국 빈손으로 끝마쳤다.

앞서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세월호 특별법과 관련, "현행 사법체계를 존중하면서 진상규명을 해결해나가는 것이 정도"라며 "지금처럼 기본에 눈을 감고 초법적 자세를 고집하는 것은 세월호의 교훈을 망각하는 소지가 있다"고 강조했다.

홍문종 의원 또한 이날 평화방송 인터뷰에서 "상설특검법에서 특검 추천은 법무부차관이 한다든지, 법원행정처 처장이 한다든지, 대한 변호사협회 회장이 한다든지 하는 규정이 돼 있다"며 "피해자가 직접 사건을 수사하게 되면 객관성과 공정성을 어떻게 담보하겠나"라고 강경한 입장을 고수했다.

반면 새정치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의원-지방의원 연석회의에서 "어제(28일) 밤 11시30분까지 진실 규명만을 위한 세월호특별법은 조문 작업을 마쳤다"며 "새정치민주연합이 요구하지도 않았는데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먼저 '법 체계를 흔들지 않는다면 특검의 추천 권한을 야당에게 주겠다'고 약속했던 문제 하나만 남았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정치적 결단만 남아있는 시점"이라며 "새누리당은 그러나 여전히 거부하고 있다. 결국 핵심은 청와대"라고 말했다.

한편,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도 이날 증인 채택과 관련, 큰 이견차를 보이며 합의에 실패, 오는 4일부터 예정된 청문회 일정이 정상 진행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신상학 기자 jshin020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