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처리지연 경고" vs 여 "정쟁이용 심판" … 재보선 표심 자극
▲ 새누리당 주호영·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정책위의장 등 여야 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세월호 특별법TF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새누리당 홍일표 간사, 주호영 정책위의장,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정책위의장, 전해철 간사. /연합뉴스
여야 정치권은 28일 국회 세월호 진상조사위원회의 수사 권한 등을 놓고 난항을 겪고 있는 '세월호 특별법'을 놓고 강한 공방을 펼쳤다.

새정치민주연합은 "국민의 뜻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며 세월호 특별법 처리를 거듭 촉구했고, 새누리당은 "새정치연합이 세월호 특별법을 선거에 이용한다"며 강하게 비난했다.

새정치연합 김한길 공동대표는 이날 경기 김포 김두관 후보 사무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밝히는 일이야말로 새로운 한국으로 가는 첫걸음"이라며 "새누리당과 청와대는 이제 더 이상 국민의 뜻을 외면해선 안 된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께서는 오늘부터 휴가라고 한다. 박근혜정부 1년 반, 대한민국이 속절없이 주저앉고 있다"며 "7·30 재·보선을 통해 유권자들의 한 표 한 표로 새누리당과 청와대에 강력한 경고음을 울려줘야 집권세력이 정신 번쩍 차리고 제대로 일하기 위한 변화를 감당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영선 원내대표도 "세월호 특별법이 통과되면 국민의 마음도 풀어지고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고, 그러면 자연스레 내수 진작도 경제 활성화도 될 것"이라며 "박근혜정권이 진정한 내수 진작, 경제 활성화를 원한다면 세월호 특별법부터 처리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윤상현(인천 남을) 사무총장은 이날 경기도 평택을 재선거에 출마한 유의동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야당의 진짜 표적은 세월호 특별법이 아니라 재·보선에 있다"며 "새정치연합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재·보선에 세월호 특별법을 이용하려 하고 있다"고 맞받아쳤다.

윤 사무총장은 "뒤에서는 국민 모르게 숨어서 '후보 나눠먹기 야합'을 하고 앞에서는 세월호 특별법을 선거에 이용하려 하고 있다. 그 대가로 모든 법안을 인질로 삼고 '보이콧 구태정치'를 하려하고 있다"면서 "새정치연합이 다시 민주당으로 간판을 바꿔달아도 별로 이상한 게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새정치연합은 세월호 특별법이 통과되지 않으면 모든 민생법안, 경제활성화 법안 처리를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면서 "민주당식 '보이콧 구태정치'가 되살아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사무총장은 "경제를 살리는 새누리당이냐, 정쟁을 일삼는 새정치연합이냐 이번 선거에서 분명하게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상학 기자 jshin020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