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국회처리 촉구 단식농성 … 與 검찰불신·수사혼선 이유 '불가' 고수
▲ 새정치민주연합 전순옥(오른쪽부터)·유은혜·남윤인순·은수미 의원이 20일 국회 본청 2층 정문 앞에서 세월호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을 촉구하며 단식농성에 참여했다. 국회 본청 앞에서는 유족 대표 10명이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7일째 단식농성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가 세월호 특별법 처리를 위해 21일부터 한 달간 7월 임시국회를 가동하기로 했지만 핵심 쟁점에 대한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난항이 예상된다.

앞서 여야는 '세월호 사건 조사 및 보상에 관한 조속 입법 태스크포스(TF)팀'을 꾸려 6월 국회 처리 목표로 지난 16일 최종 조율에 나섰지만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을 부여할 지 여부를 놓고 접점을 찾지 못하면서 협상 결렬을 선언했다.

결국 여야는 7월 임시국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하고, 합의가 되는 대로 특별법을 처리한다는 입장이지만 아직 협상 일정도 잡지 못한 상태다.

일단 여야는 7월 국회가 시작되는 이번 주부터 본격 협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수사권 부여에 대한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어 순항할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특히 오는 30일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가 예정돼 있다는 점에서 이달을 넘어갈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새정치민주연합은 세월호 특별법 통과를 촉구하기 위한 투쟁에 돌입했다.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는 20일 여권이 "세월호특별법을 거부한다면 심각한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한 뒤 세월호특별법 관철 등을 위한 '국회 숙식투쟁'을 선언했다.

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가 당초 지난 16일까지 처리키로 합의한 세월호특별법 제정이 불발된 데 대해 "이제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은 박 대통령이 결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두 대표는 "내일(21일) 여야의 원내대표가 만나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합의를 시도할 것이라고 한다"면서 "집권세력이 내일의 회담에서도 성역없는 진상조사를 위한 특별법을 거부한다면 심각한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는 점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남윤인순·유은혜·은수미 의원 또한 이날 "참사 100일이 되는 7월24일까지는 국회에서 세월호 특별법을 처리해야 한다"며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이들은 이날 성명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을 향해 "세월호 진상규명은 협상의 대상이 아니다. 비껴갈 수 없는 시대의 명령이고. 산 사람의 도리"라며 "궁색한 이유를 방패삼아 참사의 진실을 덮어두려는 시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여야가 청와대까지 가서 합의한 시한이 지났는데도 입장표명 조차 없는 대통령이 진상규명을 가로막고 있는 것은 아닌가"라며 "대통령의 결단 없이 새누리당의 태도 변화는 어려운 것 아닌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윤영석 원내대변인은 "위원회에 수사권을 부여하자고 주장하는 것은 검찰과 경찰의 수사에 혼선을 초래하고 대한민국 검찰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을 가중시키려는 정략적 목적이라 아니할 수 없다"며 "새정치민주연합은 세월호 참사를 더 이상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고, 세월호 진상규명위원회가 철저한 진상규명과 안전시스템 혁신을 위한 정책대안을 만드는데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특별법안 마련에 동참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신상학 기자 jshin020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