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위 서명운동 확대 … 산수유 축제장서 홍보

새누리당의 전략공천에 반대하는 이천시민의 여론이 갈수록 비등해지고 있다.

전략공천 반대 시민 조직인 이천시민 주권찾기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2일 오후 13명의 공동위원장과 고문 및 20여명의 운영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공동위원장 회의를 개최하고 범시민 서명운동을 확대 추진하기로 결의했다.

이에 따라 4일부터 개최되는 이천산수유축제장 등에서 공동위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추진위의 입장을 홍보하는 서명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회의에서는 최근 이천선거관리위원회에서 추진위의 서명운동이 선거법 107조 위반이 될 수 있음을 알린 내용을 토의하며 자체적으로 서울의 법무 법인에 질의해서 받은 답변서를 바탕으로 서명운동이 당명과 인명 등을 명시하지 않고 단순히 정당의 공천 방침을 반대하는 것으로서 전혀 위법일 수가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다만 거리 등에 현수막을 다수 설치하고 피켓 등을 제작하는 것은 공직선거법 90조에 대한 선관위의 정확한 답변을 들은 후 실천 여부를 판단키로 했다.

한편 이천 선관위가 시민들의 순수한 운동을 선거법 위반으로 몰아 활동을 위축시키는 것으로 보이는 정황이 있다며 이에 대한 문제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기로 의결했다.

또한 추진위의 활동이 특정 정당이나 후보 등을 지지하거나 반대하는 모습이 있어서는 안된다며 이천시민의 주권을 찾는다는 순수한 목적에 부합될 수 있도록 모든 활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논의를 마친 추진위는 '이천시민의 주권회복을 위한 서명운동에 동참해 주십시오!'라는 제하의 성명서를 채택했다.

성명서에서 추진위는 "전략 공천 지역으로 이천시가 지정된 처사의 부당함을 성토하는 시민들의 외침이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며 "이번 사태는 1948년 제4대 민의원 선거이래 여당의 일방적인 낙점 지역이라는 오명을 벗어야 한다"고 주장하여 전략공천의 뿌리가 56년 전 자유당 이기붕 후보가 이정재 후보 대신 전략공천을 받아 당선된 사례를 들었다.

문제가 된 여성 공천에 대해서는 "시장의 최우선적인 자격은 능력과 도덕성" 이고 "남녀 차별이 있다면 합리적인 제도 보완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천=김광섭기자 gskim@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