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소규모 개발 … 인천도시공사 사업방식 '주민반대'·경제청 '재정난' 험로


이번 용유·무의지역 개발사업의 관건은 각 사업들이 예상대로 순항할 수 있느냐이다.

주민 불만이 여전한 가운데 과거 단군 이래 최대 개발사업으로 불렸던 에잇시티 무산 사태의 전철을 밟지 말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민간 소규모, 공공은 대규모

이번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민간기업들은 개발 부지의 상당 부분을 보유한 임광토건㈜를 제외하면 대부분 10만㎡를 약간 상회하는 규모로 사업에 나선다.

기업들이 개발에 나서는 지역은 하나같이 용유·무의 관광의 '핵심 지역'으로 분류되고 있다.

㈜왕산레저개발의 왕산마리나 배후부지나 ㈜골든스카이의 왕산해수욕장, ㈜오션뷰의 을왕해수욕장 등은 관광객이 많거나 향후 많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이다.

기업들은 부동산 경기 침체를 고려해 가능한 작게 개발하는 대신, 큰 이익을 거두기 위해 해당 지역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 인천도시공사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각각 129만㎡, 61만5940㎡에 달하는 지역을 대규모로 개발한다. 임광토건㈜을 제외한 나머지 민간기업의 개발 면적을 모두 합해도 공사의 개발 면적에도 미치지 못할 정도이다.

공공기관이 맡아 개발하는 지역은 사업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공사는 재정난을 이유로 개발이 완료된 뒤 땅을 돌려주는 '환지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하지만, 이 지역 주민들은 벌써부터 "말도 안되는 개발방식에 동의할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인천경제청 지역도 개발이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개발 지역만 확정했을 뿐 나머지 계획은 아직 '미정'인 데다 인천시는 물론, 경제청도 재정난을 겪고 있어 사업비를 투입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주민 불만은 '여전'

일부 주민들은 이 같은 개발 사업들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과거 용유·무의 지역 모두를 사들인 뒤 개발하겠다던 에잇시티 사업과 달리 전체 개발 지역이 좁은 데다 각 사업이 관광·숙박업 중심이라 같은 형태의 직종에 종사하는 주민 생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와 함께 주민이 주도할 수 없는 개발 사업의 구조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경제자유구역 특성상 일정 조건을 갖춘 기업이 아니면 개인은 사실상 부지 개발이 불가능하다.

지역 주민 김모(58)씨는 "이대로 개발되면 숙박업을 하고 있는 주민들은 다 죽을 판이다"라며 "개발 지역에서 제외된 주민들은 대책이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진영기자 erhist@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