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WB 한국사무소에 사무실 무상임대·세제·정주환경 지원키로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을 유치한 인천은 세계은행(WB) 한국사무소 유치전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었다.

GCF와 세계은행이 만나서 낼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누구나 공감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세계은행은 최초 3년간 GCF 기금을 운용하는 임시 수탁자다.

밀접하게 관련된 업무로 세계은행 한국사무소가 GCF 사무국과 같은 곳에 있어야 한다는 불가피성이 강조됐다.

정부는 한국사무소 후보지로 서울과 인천을 두고 면밀히 검토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10월 15일 세계은행과 한국 기획재정부가 세계은행 한국사무소 설립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이후 한국사무소 유치를 놓고 인천 송도와 서울은 본격적으로 경쟁했다.

양해각서에 따르면 한국 사무소는 세계은행과 함께 세계은행 산하 국제금융공사(IFC)와 국제투자보증공사(MIGA) 기능도 함께 지원할 예정이다.

내년부터 3년간 총 9000만 달러를 출연해 '한-세계은행 협력기금'을 설립한다.

세계은행은 유치 도시 결정에 앞서 인천 송도를 찾아 입주지로서 적합성 여부를 조사했다.

이들은 채드윅 국제학교, 송도글로벌대학캠퍼스, G타워 등을 방문해 교육·의료·주거 등 정주환경에 큰 관심을 보였다. 이미 송도에 입주해 있는 유엔기구와도 면담하며 조사했다.

인천시는 그동안 환경분야의 세계은행이라 할 수 있는 GCF가 유치된 점을 강력한 무기로 삼았다.

송도가 외국인 친화적 정주여건 목적으로 조성되는 경제자유구역으로서 최첨단 시설을 기반으로 교육과 주거 등 정주환경을 갖췄다는 점도 적극 강조했다.

송영길 인천시장은 김용 세계은행 총재를 만나 사무소 설립을 직접 요청하기도 했다.

인천시는 세계은행 한국사무소 입주가 확정되는 대로 녹색기후기금 사무국이 들어설 G타워 사무실 1개 층을 무상임대하고 모든 장비 설치와 수도·전기료 등도 받지 않기로 했다.

아울러 20~25명으로 예상되는 세계은행 한국사무소 직원들의 인천 송도 정주를 위한 행정 절차를 준비할 방침이다.


/장지혜기자 jjh@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