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국무회의서 확정

세계은행(World Bank) 한국사무소 입주지로 인천이 사실상 정해졌다.

정부는 세계은행 한국사무소를 송도국제도시에 유치하는 방안을 8일 열리는 국무회의에서 확정한다고 6일 밝혔다.

국무회의 통과와 국회 승인 등의 절차가 남아 있긴 하지만, 정부 부처들은 국무회의 처리가 무난히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녹색기후기금(GCF) 유치와 함께 GCF에 최대의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 세계은행을 인천에 들이는 경사를 맞았다.

인천시는 GCF 사무국 입주 도시라는 연계성과 인천국제공항을 갖춘 접근성 등을 강조했던 전략이 주로 반영된 것으로 평가했다.

반면 세계은행 유치전에 뛰어들었던 서울시 입장에서는 GCF에 이어 연달아 인천에 선점을 빼앗기는 결과가 됐다.

서울은 '전세계의 세계은행 사무소가 각 나라 수도에 들어서고 있다는 점'과 '풍부한 금융인프라, 정주여건' 등을 장점으로 내세웠다.

특히 여의도 국제금융센터(IFC) 등을 세계은행 사무소로 제공하기로 하는 등 홍보에 열을 올렸다.

하지만 결국 정부가 인천으로 유치지를 결정해 국무회의에 올렸다.

세계은행 한국사무소는 주로 개발도상국 지원 업무를 맡을 예정이다.

특히 한국의 발전전략을 전수하는 데 역점을 둘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입주는 국회 승인 이후 협약 등 행정절차를 거쳐 올해 말이나 내년 초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1946년 6월 발족한 세계은행의 정식 명칭은 국제부흥개발은행으로 각국의 경제부흥과 개발촉진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현재 개발도상국의 공업화를 위한 융자사업이 핵심이며 세계은행이 지원하는 개도국 프로젝트 총 투자액은 연간 500억~600억달러 규모다.

우리나라는 지난 1955년에 가입했고 1970년 대표이사로 선임됐으며, 1985년 10월 제40차 총회가 서울에서 열린 적이 있다.

/장지혜기자 jjh@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