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시민들의 숙원에 따라 도의회의 의결까지 거친 사안을 돌연 번복, 지역 시민단체들로부터 강한 반발을 사고 있다.

 도가 98년10월 수원시로 이전한 안양시 안양동 옛 가축위생연구소 부지의 공원화 계획을 불과 1개월도 지나지 않아 백지화하고 임창열지사의 지시에 따라 대신 벤처센터를 설립키로 했기 때문이다.

 이와관련 안양경실련, 안양·군포·의왕 환경운동연합, 안양지역시민연대 등 이지역 20여개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만안구 도심공원조성을 위한 범시민기구]는 7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도의 일관성없는 개발정책을 비난했다.

 범시민기구는 회견에서 『경기도가 가축위생연구소 이전부지를 시민의 휴식공간인 공원으로 조성토록 안양시와 토지매수 협의까지 해놓고 한달도 안돼 돌연 매각을 보류, 지난해 2월 안양시에 [2016년 도시기본계획] 입안시 공원용지에서 제외토록 지시했다』며 임지사의 경제정책을 꼬집었다.

 범시민기구는 앞으로 10만명 서명운동과 캠페인, 시민모금을 통한 땅사기운동은 물론 벤처센터건립 반대를 위한 법적 투쟁도 불사한다는 방침이어서 경기도와의 마찰이 예상된다.

 한편 1만3천7백여평에 달하는 안양동 옛 가축위생연구소는 60년 이상된 수목이 울창한 공간으로 그 자체가 훌륭한 도심공원역할을 할 수 있어 지역 주민들이 녹지공간 조성을 희망해왔다.

〈임호섭기자〉

hslim@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