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역점사업으로 추진해오던 송도 미디어밸리가 좌초위기를 맞고 있다 한다. 더구나 시가 벌이고 있는 지역생활정보시스템인 일명 인피아(INPIA) 확장사업마저 무계획적이고 타당성이 없는 사업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로인해 정보통신업체들에 생명이라 할 수 있는 정보 및 기술 자금지원 시스템이 개선되지 않아 지역 정보통신업체중 상당수가 기대감을 접고 여건이 좋은 서울 등 타지역으로 빠져나가 지역 정보산업의 기반이 무너질 위기에 봉착해있다는 것이다.

 21세기에는 정보화가 산업전반의 효율성을 높여 국가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다는데서 지식산업의 꽃으로 지목되고 있다. 그래서 세계 각국은 정보통신산업을 생존전략으로 삼고 국가경쟁력을 확보키위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런 관계로 인천시도 국제화의 경쟁력을 확보키위해 일찍이 송도신도시를 조성, 한국판 실리콘밸리인 미디어밸리를 추진해왔다. 그러나 이 사업은 4년만에 (주)미디어밸리에 대한 출자한도 및 순자산가액에 의한 주식취득방식을 놓고 인천시와 갈등을 빚어 급기야 결별을 선언 표류하고 있어 실망이 크다. 이에따라 미디어밸리에 투자의향서를 제출한 600여 정보통신관련업체가 입주, 투자일정에 혼선으로 시의 공신력만 잃게 되었다니 안타깝다.

 그런가하면 시가 2007년까지 연차적으로 해마다 10여억원씩 투입해 벌이고 있는 인피아(지역생활정보시스템) 2차 확장 사업도 타당성이 없는 사업중심으로 추진되고 있어 예산 낭비라는 지적이다. 보도에 따르면 인천지역 중소벤처업체들의 모임체인 인천중소정보통신협회는 6일 있었던 기자간담회에서 인천시가 시행중인 지역정보화 시책의 이러한 문제점을 비판하고 이를 개선키위해 시와 협회 경제단체들이 나서 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주장, 관심을 끌고 있다.

 그런데 시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9억8천만원을 투입해 인피아의 내용을 개선하려는 사업이 실생활에 밀접한 부분은 배제한채 예산의 대부분을 하드웨어 구입비로 배정해 예산을 낭비했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인천시는 협회의 주장에 귀를 기울여 적합한 개선책을 강구해 주길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