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한해(99년)동안 우리나라에서 처리한 컨테이너 물량이 모두 7백여만TEU이며 이중 90%이상이 부산항을 통해 처리됐다는 보도에 접한 우리는 장차 인천항이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한 의문부터 앞선다. 좀더 자세히 말하자면 지난해 인천항에서 처리된 컨테이너는 겨우 50만TEU를 조금 웃돌고 있는데 같은 기간 부산항의 경우 6백만TEU를 넘어섰다는 것이다. 더욱 놀라운 것은 전체 컨테이너 화물 가운데 30%인 2백10만여TEU가 경인지역에서 발생했다는 사실이다.

 우리를 당혹스럽게 하는 것은 한두가지가 아니다. 인천항을 지척에 두고 있는 인천업체들이 부산항을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마디로 그것은 국제정기화물선로가 개설돼 있지 않는데 있다. 적기에, 그리고 적소에 화물을 옮기기 위한 화주의 부득이한 선택이라는 점을 모르지 않지만 지금으로 보아서는 이런 불합리한 현상이 쉽게 해결될 것 같지 않아 더욱 안타깝다. 또 수도권 업체들이 부산항을 이용하려고 길에다 뿌린 돈이 연간 수십조원에 이를 것이라는 추산이 나온지 이미 오래다. 특히 경부 고속도로를 비롯한 산업도로망이 각종 물량 수송 체증을 일으켜 수출경쟁에 심대한 타격을 주기에 더욱 그렇다.

 우리는 여기서 인천항의 중요성과 향후 크게 늘어날 대중, 대북 물동량에 대비해 항만시설 확충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인천항은 경제 성장과 함께 동북아 중심항으로 발전되어야 한다는 주장에 이론을 달지 못할 것이다. 최근들어 중국과의 국교정상화로 교역량이 증가일로에 있는데도 시설은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니 도대체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이 지경이 된 오늘의 인천항 현실은 무엇인가. 시설확충에 너무 인색했거나 아니면 한치 앞을 못내다 본 졸속이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인천항 활성화 방안으로 다음 두가지를 재차 강조해 둔다. 하나는 컨테이너 전용 부두를 대폭 늘리는 일이고 또 하나는 화물을 신속하게 처리하기위한 수단으로서의 정기항로증설이다. 이점이 유의되어야 한다.

한탄강 정화대책 시급하다
 한탄강이 죽어가고 있다는 기획보도다. 불과 몇년 전만해도 경기북부지역을 비롯한 수도권시민들의 휴식처로 사랑을 받았던 한탄강 국민관광지가 최근들어 인근공장과 축산농가에서 흘러나온 각종 오폐수가 지천을 통해 그대로 유입되면서 심한 몸살을 앓고있다고 한다. 이로인해 관광객들로부터 외면 당하는 것은 물론 농업용수로도 사용을 못할 지경에 이르는 등 주민들의 생명까지 위협할 정도라니 보통문제가 아닐 수 없다.

 한탄강 수질오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다른 여느 강과 마찬가지로 산업폐수와 축산오수다. 피혁 염색공장 등 영세업체들이 하천유역에 산재해 제대로 정화되지 않은 폐수가 흘러들고 축산농가로부터는 처리과정을 거치지 않은 고농도 유기성 폐수가 한탄강 지천을 거쳐 그대로 유입되고 있는 것이다. 한탄강의 수질이 계속 나빠지고 있는 것은 이같은 오염원이 줄지않고 계속 늘고 있기 때문이라는데 관계당국은 도대체 그동안 무얼하고 있었는지 의구심이 앞선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 70년대초부터 이지역 마구잡이식으로 들어선 피혁·염색공장들은 대부분 무등록 공장들로 폐수정화시설도 없이 한탄강으로 그대로 흘려보냈으나 단속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한다. 환경오염이 극심해 지고서야 당국이 뒤늦게 하수처리장 건설 등 대책마련에 나섰으나 재원이 부족한데다 인근 자치단체간의 이해부족으로 이나마 겉돌고 있는 실정이라는 것이다.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의 한심한 행정이 아닐 수 없다.

 주지하듯이 한탄강은 국민관광지 이전에 포천군과 연천군·동두천시·파주시 등 경기북부지역 4 시군 주민들의 상수원으로 주민 건강과 직결된다는 의미에서 무엇보다 중요하다. 더욱이 한탄강은 통일시대를 대비해야 하는 우리 국토의 요충지라는 측면에서도 국내 어느 강보다도 그 중요성은 크다. 이 지역 주민들은 한탄강이 지니는 이같은 중요성을 내세워 환경부가 한강수계 상수원개선 특별대책을 마련했듯이 중앙정부가 나서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렇다. 주민들의 요구처럼 한탄강을 제대로 정화하고 통일후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대책을 세우고 관리해야 한다. 자치단체간의 이해부족으로 윗물에서는 공장과 축사를 세우고 아랫물에서는 상수원보호구역이라고 묶어놓는 불합리한 행정의 모순을 막기위해서도 국가적 차원의 대책이 시급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