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12일 총무회담을 갖고 상임위원장 선출과 이한동 총리서리에 대한 인사청문회, 교섭단체 대표연설, 대정부 질문 및 상임위 활동 등 임시국회 의사일정을 논의했으나 한나라당이 여당에 국회일정 연기 요청을 거부, 난항을 빚고 있다.

 민주당은 남북정상회담의 하루연기를 감안해 13일로 예정된 국회 본회의를 16일로 연기, 상임위원장단을 선출하고 인사청문회 특위를 구성한 뒤 내주부터 교섭단체 대표연설 등에 들어가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남북정상회담을 위한 김대중대통령의 방북과 관계없이 국회일정은 예정대로 진행돼야 하는만큼 13일 본회의를 갖도록 하라”는 이회창총재의 지시에 따라 정창화총무가 13일 본회의를 열겠다고 민주당에 통보, 여야간에 의사일정 조정을 둘러싸고 첨예하게 맞서고 있다.

 이에 따라 당초 인사청문회 특위가 16일께 민주당과 한나라당 각 6명과 자민련 1명 등 모두 13명으로 구성돼 자료수집 등 본격적인 준비작업을 벌인 뒤 26~27일께 이 총리서리에 대한 청문회를 이틀간 열 것으로 예상됐던 국회일정이 다소 차질을 빚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민주당과 자민련간 상임위원장 배분논란이 계속될 경우 상임위원장 선출과 인사청문회 일정 등에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민주당 정균환 총무는 이에 대해 11일 『정상회담을 감안, 상임위원장 선출과 특위 구성을 위한 국회 본회의를 16일께 열 것』이라고 말했고 한나라당 정창화 총무는 『여당이 15일 돌아오는 김대중 대통령 출영행사를 감안한 것 같다』며 신축대응 입장을 시사했다.

 인사청문회와 관련, 한나라당은 이미 지난 주말 안상수 의원 등 6명을 특위위원에 임명했으며, 민주당은 천정배 의원 등 당내 율사출신 의원들을 중심으로 인선작업에 들어갔다. 〈연합〉

 이번 청문회는 이 총리서리의 사생활과 비리보다는 국정수행능력, 청렴성, 도덕성, 윤리성 등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이나 한나라당은 이번 청문회를 「DJP 공조복원」과 「비(非) 한나라당 연대」 움직임에 제동을 거는 기회로 삼겠다는 전략이어서 여야간 논란이 예상된다. 〈연합〉

 한편 민주당 정 총무는 12일 자민련 오장섭 총무와도 접촉, 상임위원장 배분문제를 절충할 예정이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