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클리닉-「환절기의 복병, 뇌졸중」

EBS 오후9시45분

 「클리닉 집중분석」-단일 질환 사망원인 1위이자 환절기의 복병인 뇌졸중의 발병실태 및 원인을 진단해 보고, 그 예방책을 알아본다. 그밖에 「환자의 자살과 의사의 책임한계」를 알아보는 「판례를 찾아라」, 「유전자 재조합 식품의 안전성」문제를 진단해 보는 「현장취재」도 함께 마련된다.

 집중분석-「환절기의 복병, 뇌졸중」-뇌졸중은 크게 「뇌출혈(출혈성)」과 「뇌경색(허혈성)」으로 나뉘는데, 환절기에는 뇌출혈 환자가 많이 발생한다. 그러나 전체적으로는 혈관이 막히는 뇌경색 환자가 70%정도로 더 많다. 흔히 뇌졸중은 이유없이 졸지에 찾아오는 병이라지만, 좋지 못한 생활습관이 뇌졸중의 위험인자로 쌓여가는 것으로 이 위험인자를 조절하는 것이 뇌졸중의 대처법이다.20세기 한국 TOP10

KBS2 밤12시

 스포츠전문 원로 기자 6분이 선정한 지난 100년 한국스포츠 역사상 가장 감동적인 역전경기 10경기를 공개하고, (몬트리올 올림픽 여자배구, 멕시코 청소년축구 4강진입, 유남규의 아시안게임 탁구우승, 88년 여자 핸드볼, 82년 세계 야구 선수권대회, 서윤복선수의 보스턴 세계 마라톤 우승, 홍수환선수의 4전5기, 양정모의 올림픽 최초의 금메달 획득, 박세리, 손기정, 황영조선수의 마라톤 등) 특히 1위인 손기정, 황영조선수의 다시 보아도 가슴 벅찬 당시 마라톤 역주 모습과 함께 두 마라토너의 감동적인 만남이 소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