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9일 고위 공직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국가 안보 및 외교상 기밀 등과 관련된 사안이 거론될 경우 비공개로 진행키로 했다.

 민주당 이상수, 한나라당 최연희, 자민련 김학원 의원 등 3당 대표들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인사청문회 실시 법안 제정을 위한 협상을 벌여 이같이 합의했다.

 여야는 또 청문회 위원이 비공개로 열린 청문 내용을 외부에 공개하거나, 피청문인과 인척 등 특별한 관계가 있어 제척사유가 있는 위원이 청문회에 참석할 경우 국회 윤리위에 징계를 요청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피청문인을 출석시킨 실질 청문회를 하루만 열 것을 주장한데 반해 한나라당은 3일을 계속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특히 이날 협상에서 자민련은 한나라당이 청문회 특위 비상설화, 위원장 호선 등의 조건을 수용하면 청문회를 이틀간 열 수 있다는 타협안을 제시했다.

 또 한나라당은 여당이 청문회 상설화에 응할 경우 국회 다수당이 위원장을 맡아야 한다는 당초 방침에서 한발 물러서 위원장을 국회 본회의에서 선출할 수 있다는 절충안을 내놨다.

 여야는 이와함께 청문회 준비기간에 사전 서면 질의·답변을 허용하기로 하는데는 의견을 같이했으나 여당은 실질 청문회에서 사전 질문에 포함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선 질문할 수 없도록 하자고 한 반면 한나라당은 질문범위에 제한을 둬서는 안된다며 반대했다. 이밖에 특위 위원 수에 대해서도 의견이 엇갈려 민주당은 11명, 한나라당은 13명, 자민련은 9명안을 각각 고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한편 한나라당은 16대 국회 임기가 30일부터 시작되는 점을 감안, 「4·13 총선」에서 원내교섭단체 구성에 실패한 자민련의 경우 다음 협상부터는 참여할 수 없다고 주장해 자민련의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