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21세기에 닥칠지도 모를 물부족에 대비해 그동안 수자원관리정책을 공급위주에서 물의 효율적 이용 방안으로 전환키로 했다 한다. 상수도사업본부가 마련한 「물절약종합대책」에 따르면 올해부터 2006년까지 물절약운동을 전개, 연 6천3백20만t의 물을 절약, 물부족에 대처한다는 것이다. 이에따라 시는 노후상수관을 개량하고 신축건물에 중수도시설을 의무화하며 수도꼭지에 절수기를 설치한다. 그리고 연차적으로 요금을 현실화해 절수를 유도할 계획이다.

 우리나라가 물부족 국가라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해마다 강수량이 적고 수자원을 확보키위한 댐이 부족해 21세기에는 우리나라의 물부족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강과 하천은 국민의 무관심과 불법행위로 나날이 오염되어 죽어가고 있다. 그런가하면 가정에서도 생활수를 귀한줄 모르고 낭비하고 있어 시민의 의식개혁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더구나 인천시가 생산공급하고 있는 수돗물의 14.6%가 상수관의 노후로 땅속으로 스며들고 물값을 제대로 받는 유수율도 겨우 85%를 넘고 있어 경제적으로 큰 손실을 보고 있다.

 유엔은 우리나라를 모로코 등 사막국가들과 같이 2006년에는 물부족 국가로 분류해놓고 있다. 때문에 절수는 시민생활과 관련해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이에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가 2006년까지 총생산량의 10.5%인 연6천3백20만t(2백93억원)을 절약키위해 2000년부터 2011년까지 2천2백21억원을 투자해 노후관 1천9백18㎞를 교체한다. 또 공업용수, 대규모 생활용수를 사용하는 신축건물에 대해 중수도 시설 설치를 권장하고 절수기가 설치되지않은 75만6천가구에 50여억원을 들여 절수기를 설치키로해 기대해본다.

 날이 갈수록 고갈되어가는 물 절약을 위해 특별대책을 마련한것은 다행스럽다 하겠다. 따라서 시는 물부족 사태가 오기 전에 시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절수운동에 적극 나서주기 바란다. 강력한 지도·감독으로 물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시민 역시 한방울의 물이라도 아껴쓰는 습관을 가져야한다. 효과적인 물관리만이 물부족 위기를 넘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