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金大中)대통령은 어제 대국민 특별담화를 통해 대화와 협력의 큰 정치로 국정안정을 구현하겠다고 다짐했다. 김대통령은 이번 총선에서 확인된 민의는 「여야의 협력속에 안정을 이루라는 명령」이라며 「여야가 국정의 파트너로서 상호존중하고 대화와 협력의 큰 정치를 열어가야 할 것」이라며 영수회담을 정식으로 제의한다고 밝혔다. 이회창(李會昌) 한나라당 총재는 영수회담제의에 원칙적 수용의사를 밝혀 회담성사에 국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여야가 총재회담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긍정적인 만큼 하루라도 빨리 총선후유증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새 출발을 다짐하는 의미에서도 바람직하다. 여야간에는 이해가 다를 수 있고 불신이 있을 수 있지만 서로가 신뢰를 쌓지 못하면 지난 2년간의 소모적 정쟁(政爭)은 벗어나기 어려울 것이다. 그러므로 대화와 협력의 정치, 상생(相生)의 정치를 도출해 나가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큰 틀에서 여야 영수회담이 이뤄지길 바란다.

 우선 여야는 선거를 치르면서 이완된 사회기강을 바로잡고 흐트러진 경제를 안정시키는 것이 시급하다. 구제역 파문과 산불피해 이재민대책 등 민생현안도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다. 무엇보다 오는 6월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여야의 협력체제는 필수적이다. 김대통령은 이와관련 여야의 협력과 국민적 공감대속에 추진할 것이라며 초당적 협력과 국민적 지원을 당부했다. 총선민의도 여야가 대화하고 협력해 경제안정과 개혁을 추진하라는 것을 시사한다. 과거처럼 여당의 독선적 운영이나 야당의 발목잡기식의 정쟁은 지양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IMF위기를 극복했다고 하지만 여전히 우리경제는 불안하다. 총선때문에 미루어진 각종 법안도 쌓여있다. 이젠 소모적 논쟁을 지양하고 생산적이고 안정된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이번 총선에서 확인된 고질적 지역주의를 타파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되어야 한다. 여야 총재회담이 빠른 시일안에 열려 상호간에 신뢰를 줄 수 있는 정치를 펴야하며 새천년들어 처음 열리는 16대 국회가 대화와 타협의 생산적 정치를 구현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