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휴진 방침을 철회했던 대한의사협회가 이를 번복하고 또다시 오늘부터 사흘간 전국적으로 집단휴진을 강행키로 결정한것은 납득할 수 없다. 대한의협은 지난달 29일 김대중대통령 면담직후 무기한 집단휴진방침을 철회, 사태가 수습될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그 이후 인천·울산 등 일부 시·도에서는 산발적으로 일부 병·의원들이 휴진을 강행, 시민들이 나흘째 불편을 겪었다.

 대한의협이 집단휴진 철회를 번복하고 다시 강행하기로 돌아선 것은 이처럼 일부 시·도의 반발이 거센데다 김대통령이 의약분업과정에서 의료계의 불이익을 없도록 하겠다는 약속이 정부에서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고 판단한 듯 하다. 그러나 어떤 이유에서건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볼모로 한 집단휴진은 묵과할 수 없는 무책임한 행동이다. 의사는 국민의 생명을 다루는 전문지식인으로 특별한 직업의식이 요구된다. 어떤 이유로도 의사가 환자의 진료와 치료를 거부해선 안될 일이다. 더욱이 총선을 앞두고 의사들의 집단행동은 선거를 이용하려는 속셈으로 오해받기 쉽다.

 의약분업안은 제도도입 30년만에 의·약업계와 정부가 타협해 마련한 것이다. 약물의 오·남용을 막고 의료서비스를 개선한다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그런데 시행을 불과 3개월 앞둔 시점에서 의사들이 의약분업에 반발해 집단휴진을 하는 것은 무책임하다. 지난해 11월30일과 지난 2월17일 등 두차례나 집단휴진을 한 바 있는 의사들이 또다시 휴진을 강행, 환자들의 고통을 외면한다면 국민들의 분노만 살 뿐이다. 의약분업에 따른 국민들의 불편과 부담도 적지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의약분업을 또다시 무산시킬수는 없는 일이다.

 의약분업이나 의료보험수가 인상률에 대한 의사들의 불만이 많은 것은 이해할만 하다. 또 적지않은 동네 병·의원들이 어려움을 겪고있는 현실을 모르는 바 아니다. 그러나 문제점이 있다면 대화와 타협을 통해 합리적인 절차를 거쳐 해결해야 한다. 정부는 지난 1일부터 평균의보수가를 6% 인상한데 이어 의약분업시행이후 수가체계를 개편할 예정이라 한다. 이제와서 제도자체를 부정하려하거나 국민을 볼모로 삼아 집단휴진을 통해 요구를 관철하려 한다면 국민들의 이해를 얻을 수 없다. 의사협회는 집단휴진을 중단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