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의 물가가 가파른 오름세를 보이고 있어 우려가 크다한다. 특히 인천지역 물가 상승률은 전국의 평균 상승률 0.3%를 훨씬 웃도는 것으로 서울을 비롯한 7대도시 가운데 최고치를 기록했다니 서둘러 물가안정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통계청 인천사무소에 따르면 3월중 인천지역 소비자물가지수는 120.8을 기록해 전월보다는 0.8%,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서는 무려 2.0%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월대비 상승폭은 지난해 이후 5개월만에 가장 높은 수치라는데서 걱정이 된다.

 우리 경제는 IMF이후 급상승으로 물가상승을 우려해왔다. 그러나 3월중 소비자물가는 중·고수업료 등 교육비가 지난 2월보다 4.3% 상승한 반면 농·수·축산물의 가격 안정으로 전월대비 0.3% 증가에 그쳐 물가 안정세를 보였다. 이에따라 정부는 앞으로 국제원유가만 안정세를 유지하면 전국의 소비자물가 안정을 자신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독 인천지역의 3월중 소비자물가가 전국 평균 0.3%보다 높은 0.8%를 기록했다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다고 보는 것이다. 같은 조건하에서 인천지역 소비자물가만 크게 상승했다는 것은 시민들의 소비성향이 크게 늘었든지 아니면 물가당국의 물가관리가 소홀했음을 인정치 않을 수 없다.

 통계청은 인천지역의 3월중 소비자물가 상승요인으로 상수도료, 입시학원비, 사립·전문대납입금, 공동주택관리비가 크게 올랐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또 체감물가를 반영하는 생활물가지수도 입시학원비등의 오름세 때문에 전월대비 0.6% 상승, 지난해 3월보다는 무려 3.6%가 상승했다는 것은 가볍게 보아 넘길 문제만은 아닌 것 같다. 그런 이유로 인천시는 지금부터라도 물가상승요인을 찾아 특별관리할 것을 촉구한다.

 물론 물가를 잡기가 쉽지 않으리라는 것을 모르지 않는다. 그러나 물가가 오르면 시민생활을 위협하고 제일먼저 피해를 보는것은 서민들이다. 따라서 물가당국은 경기부양에 편승한 물가불안요인에는 쐐기를 박아야함을 강조한다. 그리고 물가를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 물가불안은 지역경제발전에도 도움이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