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교육청이 도내 일부 지역에서만 실시해 온 고교 평준화제도를 학부모나 학생들의 의견수렴도 거치지 않고 도 전역으로 확대시행키 위해 용역을 의뢰, 비평준화지역 학부모 및 학생들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경기도내 고교 평준화지역은 현재 수원시 전지역과 성남신도시인 분당구를 제외한 구시가지 수정·단대구 등 2개 시, 5개 구에서 시행하고 있다.

 13일 경기도 교육청은 지난 1월 도내 전 지역에 대해 고교 평준화제도를 확대 시행키 위해 교육정책 최고기관인 한국교육개발원에 용역을 의뢰했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이 도내 전지역 고교 평준화를 추진하는 것은 입시에 시달리고 있는 학생들에게 자유로운 학교생활을 보장하고 사교육비로 고통을 받고 있는 학부모들의 민원이 끊이지 않아 이를 해소해 주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비평준화 지역에 속해 있는 학부모들은 도교육청이 추진중인 전지역 평준화 용역의뢰는 획일적인 교육으로 교육의 질이 저하되는 것은 물론 학생들의 학업의욕마저 저하시킬 수 있다며 비평준화지역 학부모들은 물론 학교 관계자들도 반대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 이같은 인위적·획일적인 평준화 교육정책은 교육에 열의가 높은 학부모나 학생들의 선택권 침해 등 심각한 부작용이 우려될 뿐만아니라 그나마 비평준화 지역에서 달아 오른 면학 열기마저 송두리째 없어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특히 교육전문가들은 서울, 부산같이 전지역 교육규모가 비슷한 대도시들은 전지역 평준화가 가능하지만 경기도 같이 최근 신도시가 급조 형성된 기형적인 도시가 산재한 지역에서는 평준화가 오히려 역기능만 불러올 수 있다는 의견들이 대두돼 졸속한 평준화지역 추진은 「교육재앙」을 예고하고 있다. 일선 학교의 한 교장은 『인위적인 평준화정책은 학생이나 학부모들의 교육선택권을 침해할 뿐만 아니라 모처럼만에 면학분위기가 형성된 비평준화 지역의 학업 열기에 찬물을 끼얹는 등 심각한 부작용과 하향식 교육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안영찬기자〉 ycan@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