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장 불신임을 둘러싼 인천시 어느 기초의회 의원들간의 갈등이 악화돼 말다툼을 벌이다 주먹을 휘둘러 급기야 고소사태로 번진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다. 사유야 어찌됐든 명색이 주민의 대표라는 의원들이 감정을 자제하지 못하고 폭언에다 폭력까지 곁들인 행위는 비난을 받아 마땅하다. 걸핏하면 싸움질을 한다는 지적은 그동안 끊임없이 있어왔으며 이것이 민주사회 발전에 큰 걸림돌이 돼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런 의미에서 풀뿌리민주주의가 개인적 역량에 의해서가 아니라 국민적 합의속에 마련된 법과 제도에 의해 운용되어야 함을 새삼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명예훼손 및 폭력혐의로 검찰에 고소한 김모 의원에 의하면 13명의 의원 전원이 참석한 자리에서 입에 담지 못할 욕설을 마구 퍼붓는 모욕을 당하고도 동료의원끼리 다투고 싶지 않아 악수를 청했으나 재차 손찌검을 하면서 병을 던지고 깨서 위협했다는 것이다. 만일 이것이 사실이라면 힘을 앞세운 폭거라는 여론의 지탄을 면키 어렵게 됐다.

 달리 강조돼야 할 것은 견해가 상충하게 마련인 민주사회에서 위력으로 자기주장만을 관철시키려는 잘못된 이기주의는 버려야 한다는 점이다. 아울러 이번 사태가 대수롭지 않은 일이라고 가볍게 넘겨버려서는 곤란하다. 양보와 타협은 공존(共存)을 가능케하는 원천이다. 그리고 상충하는 의견을 풀어나가는 과정으로 양보와 타협이 있게 마련이며 그런 상황이 전제하지 않고는 협력은 기대할 수 없을 뿐 아니라 발전이 불가능해 진다. 단번에 모든 것을 얻으려는 것은 극단의 자기편의주의요, 이기주의의 산물이며 사회적 책임을 망각한 결과일 것이 분명하다.

 양보와 타협은 개인과 집단간의 관계에서 필연적으로 이해를 끌어내게 되고 나아가 폭넓은 공감대가 이뤄지면 이땅의 지방의회 수준이 격상될 것이다. 나 하나의 탈선이 전체의 신뢰를 허물게 되며 전체의 정서를 흔들게 되어 발전된 상태로 나아가는데 장애가 될 것이 분명하다. 그러기에 양보하고 타협한다는 것은 남을 헤아릴 줄 아는 지혜이며 그 사회와 더불어 도약한다는 행동양식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