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국회에서 미처리된 각종 법안을 처리하기 위해 여야합의로 열린 제209회 임시국회가 언론문건 국정조사 등을 둘러싼 여야간 입장차이로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

 이에따라 11일간의 짧은 회기에도 불구, 민생법안을 처리하기 보다는 정치권이 여전히 국민생활과는 관계없는 정쟁으로 회기를 허비하고 있다는 비난 여론이 고조되고 있다.

 여야는 23일 3당3역회의를 열어 언론문건 국정조사와 선거구제 등 현안에 대한 절충에 나섰으나 서로의 입장차이만을 확인한 채 국회 정상화를 이끌어 내지 못함으로써 국회 본회의는 빨라야 오는 28일에나 열릴 전망이다.

 여야는 이날 3역회의에 이어 오후 총무회담에서 28일 본회의를 갖고 방송법을 비롯해 5·18 광주민주화운동관련자 명예회복법 등 100여건의 법안을 처리키로 했다.

 이날 회담에서는 언론문건 국정조사를 즉각 실시하자고 요구한 한나라당측에 맞서 여당은 정쟁의 수단으로 악용하려는 야당의 주장이라며 수용불가 입장을 고수해 논란을 벌였다.

 또 선거구제 협상과 관련해서도 여당측은 복합선거구와 소선거구제의 무기명 자유투표를 공식 제안했으나 한나라당은 「헌정사상 유례없는 정략적 발상」이라며 거부했다.

 한편 여야는 이날 정치개혁입법특위도 속개, 국회법 및 정치자금법, 정당법, 공직선거 및 선거부정 방지법, 선거관리위원회법 등에 대한 절충을 계속했으나 결론을 맺지는 못했다.〈조태현기자〉

choth@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