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9일 노근리사건 대책단 및 노근리 사건 자문위원회 회의를 개최, 노근리 사건에 대한 조사를 내년 5월 말까지 완료하기로 했다.

 정부는 정해주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에서 노근리 사건 조사를 위해 내달 10일로 예정돼 있는 미국측 진상조사 자문단의 방한시 한미 자문위원회간 합동회의를 개최, 양측 자문위원회간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한편 내년 3월에는 우리측 자문위원의 미국방문을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또 이날 회의에서 6·25 전쟁 당시 6사단장으로 참전한 김점곤씨를 자문위원에 추가 위촉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미군 전투기들이 한국전 당시 피란민들에게 공격을 가했다는 AP 통신 보도와 관련해 명백한 피해사실이 드러날 경우 노근리 사건 처리가 끝난 뒤 조사가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연합〉

 정부의 한 당국자는 『현재는 각종 학살의혹 사건중 노근리 사건에 국한, 집중조사한다는 것이 기본 방침』이라면서 『객관적으로 근거가 명백한 유사 사건에 대해서는 노근리 사건에 대한 조사가 매듭된 뒤 이를 「준거」로 처리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한국전 당시 미군에 의한 양민 학살 의혹사건은 한·미 양국이 긴밀히 공조, 협력해야만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는 점에서 현재 양국 공동협의체가 구성돼 있는 노근리 사건을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설명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