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논설실에서 ▧
지난주 열린 2건의 회의가 이목을 모았다. 안상수 인천시장은 6일 월례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작심한 듯 개발시책과 관련한 불만을 토로했다. 하위직 공무원을 향해 법과 규정에만 얽매어 사업추진을 더디게 한다고 질타했다. 그리고 개발시책에 비판적인 외부의 악의적 비방에는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고 했다.

다음날, 한 시민단체는 '인천시 개발 관련 갈등해소를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참석자들은 회의 명칭이 말해 주듯 시의 도시재생사업 추진과정에서 발생하는 지역주민의 주거대책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점을 쏟아냈다.

의도된 것은 아니라 해도 하루 간격으로, 그것도 시장의 경고성 발언이 나온 뒤 곧바로 비판적 성격의 대(對) 시정 토론회가 열렸다는 것은 묘하다. 두 회의에서 나온 발언내용은 지역사회 내에 시의 개발시책을 둘러싸고 시각차가 있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 준 예가 된다.

특히 필자의 관심을 끈 사람은 인천상공회의소 이인석 상근부회장이었다. 그는 도시재생사업의 창안자와 다름없다. 그 원류는 중동구를 대상으로 하는 구도심 재생사업으로 그가 인천발전연구원장 시절 기획한 작품이었다. 그리고 지난 2005년1월3일 안시장과 당시 인발연 원장이었던 그가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최초의 사업구상을 밝히던 모습이 아직도 선하다.

그런 그가 자신의 창안품을 놓고 지금은 시의 문제를 지적하는 입장이니 예사롭게 넘기기가 쉽지 않다. 경제단체 관계자로서는 쉽지 않은 시민단체 토론회에 발제자로 나선 것은 더더욱 그렇다.

안시장의 발언만 해도 그 내용을 곱씹어 보면 개발시책이 원활치 못함을 스스로 인정한 것과 다름없다. 공무원들이 공연히 법과 규정에 매달려 사업추진을 방해할 리 만무하다. 더 주목해야 할 대목은 이 부회장의 행보로, 그가 지난해부터 자신의 창안품을 향한 비판의 대열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은 시 개발시책이 계획의 부실함을 넘어 성패의 관건이라 할 대민(對民) 소통에도 문제있음을 드러낸, 그야말로 사건과 다를 게 없기 때문이다.

시집행부는 개발사업을 추진하면서 늘 시민을 내세운다. 그렇지만 눈과 귀를 막고 '위민(爲民)'이 될 턱이 없다. 그런 탓인지 지난주에는 시중에 회자되고 있는 '향원에 대한 이야기'가 유독 귓전을 떠나지 않았다.

금주에는 인천시청에 대한 국회 국정감사가 예정돼 있다. 이 자리에서도 시 개발시책이 비판의 대상이 될 것은 뻔하다. 그 연유야 어떻든 비판과 비난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관심이 많다는 것의 반증이기도 하다. 시집행부가 과연 그 의미를 알고 있을지 궁금할 뿐이다.
 
/김홍전 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