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대책 문건」 고소사건을 수사중인 서울지검 형사3부(부장검사·권재진)는 11일 중앙일보 문일현 기자의 진술과 관련해 중앙일보 간부 문모씨를 12일 오전 소환, 조사키로 했다.

 정상명 서울지검 2차장 검사는 『문기자의 진술에서 중앙일보 간부 문씨와 관련된 부분이 있어 이를 확인하기 위해 문씨에게 내일 오전중 출두해줄 것을 통보했다』며 『문씨도 검찰에서 떳떳하게 밝히겠다는 입장을 전해왔다』고 밝혔다.

 검찰은 문씨를 상대로 언론문건 작성 이전 문기자와 통화를 하면서 나눈 대화내용과 문기자에게 해준 조언 내용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정차장은 이어 『문기자가 바꿔치기한 하드디스크를 찾기위해 다각적인 추적방안을 검토중』이라고 밝혀 문기자로부터 하드디스크의 행방에 관한 진술을 받아냈음을 시사했다.

 검찰은 문기자에 대해 형법상 증거인멸 혐의로 사법처리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문기자의 하드디스크 교체가 고의성이 없는 것으로 파악됨에 따라 사법처리 하지 않기로 했다.

 한편 검찰은 문기자와 이종찬 국민회의 부총재간의 진술이 일부 엇갈려 추가 확인이 필요하다고 보고 금주말께 이 부총재를 소환, 문기자와 대질 심문을 벌이는 방안을 검토중이다.〈연합〉

 검찰은 금주말까지 이번 사건과 관련된 의혹들을 정리한 뒤 내주부터 한나라당 정형근의원의 이강래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 대한 명예훼손 혐의를 집중 조사키로 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