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김대중 대통령의 직접 지시에 의해 폐기된 식수전용댐 건설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물의를 빚고 있다.

 이에 대해 도 환경단체들은 도 당국이 마구잡이식 개발에만 눈이 어두워 수조원을 쏟아 부은 팔당상수원 보호정책을 포기하고 환경파괴를 부채질하고 있다고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7일 경기도에 따르면 광역상수도 6단계 사업이 끝나는 오는 2007년 이후 급속한 인구증가와 공업단지 용수공급량 확대로 인해 경기도내에서만 하루 1백40만t의 물부족 사태가 우려된다.

 경기도는 이에 따라 지난 94년 가평 북면 등 경기·강원지역에 8개 식수전용댐 건설의견을 제시한 경기개발연구원을 통해 상수원을 상류쪽으로 옮기는 내용의 용역을 이번주 안에 발주할 예정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현재 경기도가 펼치고 있는 10·10 물절약운동( 누수방지와 절수운동)만으로는 용수 부족사태를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여 근본적인 대책마련을 위해 용역을 발주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도내 환경단체들은 『용수부족을 해결한다는 명목으로 상수원을 상류로 옮기는 것은 팔당호 주변을 마구잡이식으로 개발하려는 속임수』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수원환경운동센터는 『경기개발연구원은 지금까지의 태도로 비추어 볼 때 팔당호 대신 대통령이 공식적으로 폐기했던 상류쪽 식수댐 건설방안의 용역결과를 다시 제시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환경운동센터 관계자는 『이같은 식수댐 건설주장은 상수원에 문제만 생기면 상류쪽으로 옮기는 지금까지의 미봉책을 계속하는 것이며 국민의 정부 초기에 발표된 팔당하류쪽 공업용지 3백만평 개발계획을 숨기고 있는 속임수』라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식수댐을 건설하더라도 용수공급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뿐 아니라 수조원을 쏟아부은 팔당호 보호정책을 포기하고 마구잡이식 개발을 부채질하는 반 환경적인 발상』이라며 용역철회를 강력히 요구했다.

〈정찬흥기자〉

chjung@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