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그룹 협력업체의 연쇄도산에 대한 우려가 증폭되면서 내년 중반까지 실업자수를 1백만명 이하로 낮춘다는 정부의 실업률 관리목표가 크게 위협받고 있다.

 특히 추석을 앞두고 자금사정에 압박을 받는 협력업체들의 도산이 현실화될 경우 당장 9월부터는 그동안 내림세였던 실업률이 오히려 올라가 하반기 실업률 5%대 달성도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재정경제부는 7일 지난 6월과 7월에 6.2%로 정체수준에 있는 실업률이 8월에도 기껏해야 실업자수가 1만∼2만명 감소, 실업률이 6.1% 정도로 내려가는데 그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개학을 하면서 실업자로 잡혔던 학생들이 비경제활동인구로 많이 빠져나가고 하한기였던 농촌도 다시 바빠지기는 했지만 공공근로 축소에 따른 실업자 증가로 그효과가 대부분 상쇄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1만여개에 달하는 대우그룹의 협력업체들이 자금수요가 많은 추석명절을 견디지 못하고 부도를 낼 경우 일시에 실업자가 쏟아져 나올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재경부 관계자는 『하반기 실업률 5%대를 달성하려면 6만∼7만명만 줄이면 되지만 대우그룹 일부 계열사가 조업을 중단하는 등 정상가동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예측하기가 곤란하다』면서 『일부에서 우려하는대로 연쇄부도가 날 경우 협력업체 종업원 20만명 중에서 일부가 실업자가 돼 정부의 실업률 관리 목표는 크게 흔들릴 것』이라고 예측했다.

 김대중 대통령은 지난 6월 청와대 기자간담회를 통해 올해 하반기중 실업률을 5%대로 낮추고 내년 중반까지 실업자수를 100만명 이하로 줄이겠다고 밝힌바 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