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개헌정국' 대응전략 마련 부심
여야는 노무현 대통령의 전격 개헌론 제안으로 촉발된 개헌정국의 향후 여론 추이를 신중하게 주시하며 정국 대응전략 마련에 부심하고 있따.
지금까지는 현 정부내 개헌에 대해 부정적 여론이 우세하지만 노 대통령이 청와대 참모들을 총동원, 대국민설득 작업을 진행하고 내달께 개헌발의에 나설 경우에는 개헌 논의가 본격화하면서 여론의 향배가 다소 변화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보고 대비책을 세우고 있는 것.
열린우리당은 지난 9일 노 대통령이 개헌을 제안한 지 사흘만인 12일 조만간 당개헌특위를 구성해 개헌론 확산 작업에 나서기로 했다.
우리당이 이처럼 뒤늦게 개헌 논의 '뒷받침'에 나선 것은 개헌에 대한 회의론 못지 않게 개헌 여론의 변동 가능성에도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우리당 통합신당파 내에서는 당이 개헌 논의에 손을 놓고 있다가 개헌 여론이 갑자기 힘을 얻을 경우 노 대통령이 일거에 정국의 주도권을 쥐면서 신당 논의의 추동력이 약화될 수 있다는 점에서 개헌 논의에 가세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한편 한나라당은 노무현 대통령의 개헌 제안에 대한 '무대응 전략'이 성공하고 있다는 자평 속에서도 긴장의 끈을 늦추지 못하고 있다. 그간 개헌에 대한 여론 지지율이 낮아 '무시 작전'이 효과를 발휘했지만 청와대와 여당이 계속 명분론을 내세워 개헌 밀어붙이기에 나설 경우 실제 개헌 공론화 단계에 들어가서도 무대응이 최선책이 될 지는 확신할 수 없다는 우려 때문이다. 대책없이 무대응으로 일관하다가 변화하는 여론에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도 있다는 점을 감안한 것.
이 때문에 김형오 원내대표도 최근 당직자들에게 "대통령은 향후 2~3달간 계속 논란거리를 제공할 것이므로 당이 대비해야 한다"고 당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인홍기자 (블로그)haenen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