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는 인천일보 주주들과 함께 인천일보를 만들어가자
인천일보의 경영공백이 2개월을 넘기고 있는 가운데, 오는 12월 13일 정회됐던 주주총회가 속개된다.
이날 주총은 주주와 종사자들이 함께 인천일보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지혜를 모아 결실을 만드는 중요한 자리다.
때문에 인천일보에 대한 시민과 독자들의 믿음에 화답하고, 우려를 불식하기 위한 인천일보 주주와 관계자들의 실천의지에 대한 지역 시민사회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인천일보정상화를위한시민공동대책위원회(이하 시민공대위)는 한 달 전 인천일보 주주총회가 정회되며 결의했던 내용이 결국 폭력사태를 불러온데 대해 안타까움을 느끼고 있다. 이 일로 인해 지역의 많은 시민들이 얼마나 많은 걱정을 했는지도 잘 알고 있다.
또한 계속되는 경영공백 상황에 불안감을 느낀 일부 채권자들이 법인통장을 가압류해 신문발행 중지 사태를 맞았을 때, 종사자들이 직접 연대보증에 나서 가압류를 풀었던 일은 언론사상 전무후무한 일로, 인천일보 종사자들의 회사사랑과 언론인으로서의 투철한 의식을 지역사회에 확인시키기에 충분했다고 판단한다. 월급도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직원들이 스스로 회사의 빚보증을 선다는 것은 언론종사자의 자부심이자 긍지인 것이다.

이러한 인천일보 종사자의 헌신적인 노력과 자구노력, 그리고 시민사회의 우려와 지속적인 관심에도 불구하고 계속되고 있는 경영공백 상황은 이제 더이상의 시간을 요구하지 않고 있다.
특히 이러한 상황은 '2년 연속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우선지원 언론사 선정'이라는 빛나는 성과조차 끝내 수포로 돌아가게 할 위기로 몰아가고 있다. 법적 대표이사가 공석인 언론사는 신청자격조차 주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주주들은 이제 더이상 좌고우면하지 말고 확실한 결론을 내려야 한다.
인천일보의 파행을 불러온 경영진과, 이에 대한 책임에 있어 자유롭지 않은 이사들에 대해 확실한 입장을 보여야 한다. 이사들 앞에서는 사표제출로 이사지위가 없다하고, 뒤에서는 계속적으로 이사의 권한을 내세우는 이중적 태도 역시 많은 사람들을 지치게 하고 시간과 노력을 허비하게 할 뿐이다.
이제는 주주총회를 통해 이러한 혼란을 정리하고 이사의 지위와 책임에 대한 결론을 내려야 한다. 그리고 그간의 파행상황에 종지부를 찍고 책임 경영을 할 수 있는 대표이사를 선임해야 한다. 당장 결론을 내리기 어렵다면 두 달여 기간 동안 헌신적으로 신문을 지켜온 사원대책위에 한시적으로 경영을 위임함으로써 현재의 어려움을 슬기롭게 이겨 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며칠 전 인천일보정상화을 위한 후원의 밤에서 잘 볼 수 있었던 것처럼 이제 인천일보는 주인이 따로 있는 언론사가 아닌 지역시민 모두의 언론사이자 인천의 소중한 공적 자산인 것이다. 주주들은 이 점을 직시하고 공익을 위한 과감한 결단을 내려 이번 주총이 인천일보 정상화의 단초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시민공대위는 지난 주주총회에서 '주주들의 책임 있는 결단과 종사자들이 개혁언론인으로 자기의 책임을 다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을 강조한 바 있다.
거듭 당부하건데 공대위는 이번 주주총회를 기점으로 인천일보가 새로운 신문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 주주들의 확실한 결단을 통해 인천일보가 시민사회와 약속한 사회적 공기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바란다.
아울러 공대위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인천일보가 더욱 올곧게 거듭날 수 있도록 힘을 보태는 한편, 시민사회와 함께 가는 언론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2006. 12. 11인천일보정상화를위한시민공동대책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