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버스업체들이 경영난을 이유로 장기근속운전기사들을 퇴출시키고 신규로 채용한 계약직 운전기사들에게 버스 핸들을 맡기고 있어 시민들의 안전이 크게 위협을 받고 있다한다. 더구나 신규채용된 계약직 운전기사가운데 상당수는 IMF이후 일감이 급감하는 바람에 직장을 잃고 놀다 채용되어 안전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한채 버스를 운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충격적이다.

 버스는 공익성을 띤 대중교통수단으로 시민의 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래서 시민의 생명을 담보하고 있는 버스는 승객에 대한 서비스개선을 통해 시민의 안전을 책임질 의무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인천지역 버스업체들이 수입에만 급급, 버스운전경력이 일천한 운전기사들에게 운전을 맡기고 있다는 것은 시민의 안전을 도외시한 처사라는 비난을 사기에 충분하다. 보도에 따르면 인천지역 버스업계는 지난해부터 경영난을 이유로 운전기사를 계약직으로 고용하기 시작해 현재 8개 회사 운전기사가운데 계약직이 평균 30~40%를 차지하고 있다니 우려가 크다.

 계약직 대부분은 경기침체로 일거리를 잃은 화물차를 몰던 1종대형 면허소지자로 알려지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이들이 버스에 대한 안전교육도 제대로 받지 않은채 현장에 직접 투입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 때문에 배차시간에 쫓겨 난폭운전·안전위반을 일삼고 정류장을 무단통과하기 일쑤여서 이용자들만 골탕을 먹고있다니 안타깝다. 그런가하면 안전사고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으나 다음 계약때 퇴사당할 것을 우려한 기사들이 사고사실을 숨긴채 자체 처리하다보니 피해자가 불이익을 보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어 큰 일이다.

 실제로 지난해 25명의 계약직기사를 고용했던 모버스회사의 경우 사고발생건수가 작년보다 1.3배나 늘었고 올들어서 사망사고가 벌써 3건에 이르렀다는 것은 시사하는 바 크다 하겠다. 때문에 전국자동차연맹 인천지부가 경인지방노동청에 제출한 버스업계의 계약직고용에 따른 부당노동행위를 처벌해달라는 진정서의 처리결과를 주시하는 이유가 여기있다. 따라서 버스업계는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서 계약직 버스기사들이 책임감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하는 대책마련과 정규직으로 전환해줄 것을 촉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