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일보가 시민의 신문으로 거듭나기 위한 정상화의 첫발을 내딛었습니다.
 
 인천일보는 지난 10월 18일 회사 경영진 및 주요 간부진들의 집단 퇴사로 1개월 이상 경영파업 사태를 겪어왔습니다.
 그동안 회사에 남아있던 130여명의 임직원 모두는 지역의 정통 언론 인천일보를 지켜내고 더 좋은 신문을 만들기 위해 시민사회와 함께 밤낮없이 노력해 왔습니다.
 전 직원이 각자의 맡은 바 업무에 충실한 것은 물론, 경영악화 타개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기 위해 창사 이래 최대의 신문구독 확장운동을 벌이는 등 회사정상화를 위해 뛰어왔습니다.
 심지어 일부 직원들은 회사의 부채 상환을 위한 연대보증까지 서는 것도 마다하지 않았습니다.
 무엇보다 지역 시민사회의 동참과 격려는 큰 힘이 돼줬습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인천일보를 살리기 위해 뜻을 모았고, 그 뜻은 인천일보정상화를위한시민공동대책위원회 출범으로 이어졌습니다. 여기에는 적잖은 시민사회단체들이 힘을 보탰습니다.
 이런 안팎의 노력과 성원은 회사를 떠난 경영진의 폐업 기도를 막아냈으며, 지난 22일 부족하고 미진하지만 회사 정상화를 위한 일련의 합의를 이끌어내는 동력이 됐습니다.
 22일 밤 시민공대위와 사원대책위, 윤승만 대주주, 장사인 대표이사 등이 함께 모여 주요 합의안을 마련, 공식 합의했습니다.
 합의안은 ▲윤승만 회장은 인천일보의 경영전반에 대해 일체 관여하지 않으며, 주주로서의 권리만을 행사한다 ▲장사인 대표이사는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나고 경영전반에  관여하지 않는다 등의 내용을 뼈대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 합의는 그동안 인천일보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 온 시민공대위와 독자, 인천일보 임직원의 힘으로 완성된 것입니다.
 그러나 특정인과 관련한 일체의 기사를 게재하지 않는다는데 합의해 치명적인 실수를 저지른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대해 지역의 정통언론, 개혁언론을 추구했던 인천일보로서는 해서는 안 될 일을 했다는 뼈아픈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이 점 인천일보 모든 구성원들은 깊이 머리 숙여 반성합니다. 다시는 이런 실수가 되풀이 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따가운 비판과 지적, 깊이 가슴에 묻어두겠습니다.
 아울러 그간 보내주신 관심과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인천일보를 시민의 신문으로 거듭 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인천일보는 이번 사태를 겪으며 언론은 사회의 공기이자 그 주인은 지역 시민사회와 독자들이라는 것을 다시 확인했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선언적 약속을 현실화하기 위해 모든 임직원은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이전 보다 더 좋은 신문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경주함은 물론, 진정한 시민의 신문으로 거듭나기 위한 모든 노력들을 병행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인천일보가 걸어온 질곡의 지난 18년을 딛고 새로운 신문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참여, 지지와 성원을 머리 숙여 당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