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수원도시기본계획 잡음
수원시가 2025수원도시기본계획(안)을 추진하면서 농촌진흥청 등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관련한 부지 활용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나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중앙행정기관 등 계획과 중복될 경우 향후 변경안 마련이 불가피해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수원시는 지난 해 4월6일 국토연구원에 '2025수원도시기본계획(안)'과 관련한 용역을 의뢰해 공청회와 시의회 의견청취, 시·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올 12월31일까지 경기도지사 승인을 받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시는 국세공무원교육원 등 3.445㎢(약 104만평)에 이르는 9개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관련한 부지 활용방안을 도시계획안에 담아 추진하기로 했다.
시의 부지 활용방안은 ▲농촌진흥청 일대 17만3천평은 국제교류센터, 농업테마공원, 농업 연구기관으로 ▲농업과학기술원 일대 10만8천평은 서울농생대 실습림 생태공원을 ▲원예연구소 일대 21만평은 근린공원과 유보지로 확보하고 ▲축산연구소 12만7천평은 저밀도 주택단지와 근린공원 등으로 ▲원예연구소 5만평은 중·저밀도 공동주택단지와 청소년수련시설, 사회복지시설, 근린공원 등을 ▲자치인력개발원 일대 4만3천평은 유스호스텔과 문화시설 및 사회복지시설 등을 ▲잠사연구소 3만9천평은 중·저밀도 공동 주택단지와 도서관, 문화시설, 근린공원 등을 각각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국가균형발전위와 건교부는 국토연구원에 의뢰한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관련한 부지 활용방안이 오는 12월까지 마무리되면 이전비용과 토지이용계획 등 세부계획을 마련한다는 방침이어서 시 도시기본계획안과 중복이 불가피하다. 이 경우 '혁신도시건설지원특별법'과 상급기관 지침이 우선이어서 시가 경기도로부터 이 도시기본계획안을 승인받아도 향후 변경안을 다시 수립해야 한다.
시 관계자는 "건교부와 행자부도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관련해 서로 대상기관도 다르다"며 "이 때문에 올 초 용역을 중지했으나 정확한 내용이 구체화되기까지는 시간이 오래 걸려 먼저 도시기본계획안 수립을 추진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경호기자 (블로그)kg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