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버스 노선변경.증차안 서울시 거부 표명
 서울시가 최근 수도권교통조합이 투표를 통해 결정한 경기-서울간 광역버스 노선 변경·증차안건에 대해 수용거부의사를 통보해 파문이 일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4월 서울, 경기, 인천시가 합의해 출범시킨 수도권교통조합이 실효성을 확보하지 못하면서 유명무실한 기구로 전락할 위기에 처했다.
 더욱이 이같은 서울시의 강경입장은 당선가능성이 높은 한나라당 수도권 3개 단체장이 최근 합의한 교통문제 공동해결원칙에도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어서 자칫 단체장 후보들이 내건 공약이 무용지물이 될 우려마저 제기되고 있다.
 24일 서울시와 경기도, 수도권교통조합에 따르면 서울시는 이 달초 수도권교통조합에서 결정한 경기소속 광역버스의 서울지역 버스증차·변경안건(11개노선)에 대해 최근 강남, 광화문 등 서울 도심지로 들어오는 노선은 동의할 수 없다고 통보했다.
 이같은 통보로 3개 시·도의 수개월에 걸친 협의와 수도권교통조합 광역버스사업계획조정위원회의 투표를 통해 마련한 광역버스 노선조정안이 백지화됐다.
 당초 서울시와, 경기도, 인천시는 조정위원회에서 결정한 사항에 대해선 수용하기로 합의한 바 있어 이번 서울시의 통보는 도덕성 논란까지 비화되고 있다.
 수도권교통조합에 파견된 3개 시·도 직원들은 3개 시·도가 수도권교통합결정에 동의하기로 해놓고 이와 배치되는 결정을 통보한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며 일제히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더욱이 최근 당선 가능성이 높은 한나라당 수도권 3개 단체장 후보들이 수도권의 교통문제해결에 상호협력하는 내용의 합의문까지 체결한 바 있어 논란은 더욱 커지고 있다.
 자칫 각 후보가 내놓은 교통관련 공약이 헛공약이 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서울시는 이에 대해 수도권교통조합을 통해 경기버스의 서울 외곽 증차는 가능하지만 강남, 광화문 등 도심지 증차는 교통여건상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주장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서울시의 한 관계자는 “법상 시내버스는 시·도 경계지점에서 5km를 벗어나서는 안된다고 되어 있다”며 “용인시는 서울시에서 50km나 떨어져 있어 서울도심지 진입보다 광역전철망 연계 등이 오히려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경기도는 이에 대해 버스증차가 시급한 지역에 대해선 건교부에 중재신청을 내기로 해 서울시와 또다시 의견충돌이 불가피한 상황이다./진현권기자(블로그)jh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