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에 부정행위 신고전화 '빗발'
 “선거를 여러번 치러봤지만 이번 선거처럼 관권선거개입,불법선거가 난무한 적은 없었습니다. 하루에도 수 백건씩 불법선거 제보전화가 걸려와 업무가 마비될 지경입니다.”
A시에서 선거단속업무를 하고 있는 K모씨는 선거 초반부터 각 후보자간 고소·고발이 난무하면서 단속업무에 파김치가 되고 있다. 매일 수 백건에 이르는 제보전화를 받고 출동·조사하다보면 하루 24시간도 모자랄 지경이다.
검찰에 조사받으러 가는 것도 지긋지긋할 정도다. K씨는 올해들어 벌써 12건의 불법선거사례를 검찰에 고발한 상태다.
A시는 일찍부터 한나라당 시장공천을 받으려는 후보자가 난립하면서 불법선거 행위에 대한 고소고발이 끊이지 않고 있다. K씨는 “지역신문을 통한 여론조작은 물론 공무원까지 동원돼 불법선거가 다반사로 이뤄지고 있다”며 손사례를 쳤다.
지난 3월 H구청장 등 2명은 시장치적을 홍보키로 공모하고, 공무원 향우회 모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H구청장은 도로개통, 옛시가지개발 등 시장의 치적을 열거하며 참석자들에게 수 십만원 상당의 향응을 제공했다. 그러나 이 사실이 선관위에 적발되면서 현재 검찰수사를 받고 있다. 수사결과에 따라선 옷을 벗을 수도 있는 상황이다. 
지난 2월에는 시청 사무관급 이상 간부공무원들이 시장의 지시에 따라 지역신문에 유리하게 보도된 시장 치적사항을 선거구민들에게 배포했다 검찰에 수사의뢰를 받았다. 70, 80년대 공무원들의 관거선거의 망령이 되살아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공무원을 동원한 시장의 관권선거에 맞서 상대 후보들의 지역신문을 이용한 여론조작도 기승을 부렸다.
B당 후보인 L모씨의 측근은 지난 3∼4월 여론조사업체 대표와 공모해 L모씨에 유리한 여론조사를 실시하다 검찰에 고발됐다.
지난 16일 후보등록과 함께 선거전에 나선 각당 후보들은 관권선거시비를 일제히 제기하며 치고받는 난타전을 벌이고 있다.
K시에서는 시장이 소속 공무원에게 자신의 여론조사를 실시하도록 해 조사결과를 지역신문에 게제했다 검찰에 고발된 상태다. 또 Y군에서도 친목모임회장이 군수 예비후보자를 참석시켜 참석자들에세 수십만원의 음식을 제공했다 고발당했다. 이같은 관권선거시비와 함께 금품·음식물제공, 인쇄물과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사전선거운동도 기승을 부리고 있다.
지난 8일에는 K군 도의원 입후보예정자의 배우자인 A모와 시의원 입후보자 B모씨 등 5명은 아파트나 빌라 등의 우편함이나 계단등에 후보자명함 수백여매를 배포했다 선관위에 의해 검찰에 고발당했다.
선거전이 본격화되면서 하루 수 천건의 선거부정행위신고가 선관위에 잇따르고 있다. 경기도내에서는 올해들어 불법선거운동과 관련, 지난 18일까지 검찰에 고발되거나 수사의뢰, 수사이첩된 건수만 100여건(고발 55건,수사의뢰 25건,수사이첩 17건)에 달하고 있다.
경기도선관위의 한 관계자는 “선거전이 본격화되면서 불법선거행위와 관련한 고소·고발이 급증하고 있다”고 말했다. /진현권기자 blog.itimes.co.kr/jh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