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 진후보 "정책검증 회피" · 김후보 "네거티브 공세"
 5·31지방선거의 공식 선거전이 시작되자마자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후보들이 방송토론 보이콧 문제를 두고 공방을 벌이고 있다.
진대제 열린우리당 경기도지사 후보측 부대변인은 18일 논평을 통해 “김문수 후보는 정책검증을 위한 라디오 토론회에 참여하라”며 ‘토론회 무산의 책임은 김 후보에게 있다’고 강력히 비난했다.
오는 23일 열릴 예정이던 KBS1라디오 열린토론회가 김 후보의 불참 통보로 무산되자 “정책검증을 회피하려는 의도”라며 “유권자들의 알권리를 막는 유권자들에 대한 모독”이라고 공세에 나선 것이다.
이기우 대변인은 “후보자 1명이 빠지면 아예 토론회가 안이뤄진다”며 “한나라당은 더 이상의 리스크만 없으면 당선된다는 오만에 가득 차 있다”고 말했다.
열린우리당은 수원과 화성, 성남 등 도내 곳곳에서 타 당 기초자치단체장 후보들이 토론회 불참을 알려와 더 이상의 취소사례가 있는지 확인하며 대책에 부심하고 있다.
이에 김문수 한나라당 경기도지사 후보 부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당초 짜놓은 유세 일정은 유권자들과의 약속으로 꼭 지켜야 한다”며 “최근 교총이 주최하려던 토론회에 진 후보가 불참의사를 전달했다”고 반박했다.
김 후보측은 또 “김 후보는 7차례의 토론에 참여했고, 앞으로도 3번의 토론이 예정돼 있어 특정 토론회에 집착하는 것은 네거티브 공세에 불과하다”고 진 후보측의 반발을 일축했다.
이와관련 진 후보측은 재차 논평을 내고 “교총에서의 토론회에 진 후보는 참석의사를 밝혔고, 촉박한 일정을 조정해 달라고 요청했다”며 “교총에서 다른 일정이나 서면질의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지사 후보 합동 토론회는 19일 SBS, 23일 인천·경기기자협회 초청, 25일 방송 3사 TV토론회가 예정돼 있다./김현락기자 (블로그)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