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연맹 민노당 지지선언
인천지하철과 한국공항공사노조, 발전노조, 사회보험노조, 보육노조 등 4천여 명이 속해 있는 민주노총 공공연맹 인천지역본부가 민주노동당 인천지역 출마 후보 지지를 공식 선언했다.
 민주노동당 인천시당과 민주노총 공공연맹 인천지역본부는 17일 인천시청 앞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갖고 공공부문의 사회공공성 강화를 위한 8개 협상 요구안을 제시하며 사실상 사용자인 정부와 인천시가 이를 적극 수용할 것으로 촉구했다.
 또한 여러 차례 기자회견을 통해 공공연맹의 요구안을 수용한 민주노동당을 적극 지지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공공연맹 인천본부는 “지방선거 속에서도 민간위탁이라는 제도를 통해 해고, 구조조정, 임금삭감이 이뤄지고 있으며 민간보육노동자의 경우 하루 최고 17시간까지 장기간 노동에 시달리고 있다”며 “인천시가 실질적 사용자인 인천지하철도 민간자본 유치 및 민영화 방침으로 노동자의 고용문제 등 노동기본권이 심각하게 유린당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이들 단체는 ▲공공서비스부문의 사회공공성 강화를 위한 사회적 기반 구축 ▲사실상 사용자인 정부와 인천시를 상대로 한 직접교섭 보장 ▲지자체 직원의 정규직 고용과 양질의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 ▲민간위탁과 외주용역 확산 중단 ▲공공성 강화와 비정규직 권리보장을 위한 노동자·시민 참여 보장 ▲지역복지 강화를 위한 공공적 기반 구축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 공공성 강화 ▲문화예술의 공공성 강화, 창작환경 개선, 문화예술노동자 처우개선 등 8대 안을 제시하며 인천시와의 직접 교섭을 요구했다.
 민노당 시당도 “공공연맹 인천본부의 투쟁을 적극 지지하며 사회공공성 강화와 공공부문 노동자의 기본권을 보장하고 확대하는 것이 결국 인천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라며 “선거기간 뿐만 아니라 이후에도 함께 실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남창섭기자 (블로그)csnam